정세균 국무총리는 27일 “(코로나) 백신 물량이 남는다면 제3의 어려운 국가 혹은 북한 등에 제공할 가능성을 닫아둘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날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 정책토론회에서 ‘전 국민 백신 접종으로 집단면역이 된 후에 접종이 어려운 나라, 북한에도 제공이 가능한가’라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정 총리는 “(계약을 마친) 5600만명분에다 추가로 2000만명분이 계약되면, 이 백신 모두가 문제 없이 활용되는 경우 물량이 남을 수도 있을 것”이라며 “그렇게 되면(북한 등에 제공할 수 있다면) 좋은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선 “국내 접종도 시작하기 전인데 백신 지원부터 거론하는 것은 부적절하다” “보건·방역 협력에 부정적인 북한의 의사를 고려하지 않은 성급한 발언”이란 지적이 나왔다. 이에 대해 국무조정실은 “(총리의 발언은) 코로나19 상황이 어려운 국가들을 돕기 위한 인도적 차원에서의 원론적 언급”이라며 “아직 정부 내에서 검토된 바 없다”고 했다.

정부에서 대북 백신 지원을 처음으로 공개 언급한 인사는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다. 이 장관은 작년 11월 방송에 출연해 “부족할 때 함께 나누는 것이 더 진짜로 나누는 것”이라며 북한과의 백신·치료제 나눔을 거론했다. 당시는 정부가 코로나 백신 물량을 거의 확보하지 못한 상황이었다. 이에 대한 지적이 이어지자 이 장관은 지난달 라디오 인터뷰에서 “백신은 우리가 쓸 것을 확보하는 것이 더 급하다”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