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4일 청와대로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초청해 오찬을 함께한 뒤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왼쪽)를 배웅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2018년 1월 청와대로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초청해 이용수 할머니와 함께 걸어가는 모습.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기자회견에서 일본군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일본 정부의 책임을 인정한 최근 판결에 대해 “(과거사 문제 해결을 위해) 양국이 여러 차원의 노력을 하는 중에 위안부 판결 문제가 더해져서 솔직히 조금 곤혹스러운 것이 사실”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2015년 한·일 정부 간 위안부 문제에 관한 합의는 공식적인 합의였다”며 “그런 토대 위에서 피해자 할머니들도 동의할 수 있는 해법을 한·일이 찾아나가자”고 했다.

징용 배상 판결, 수출 규제 국면에서 일본 때리기에 앞장섰던 문 대통령은 최근 연일 한·일 관계 개선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과거사는 과거사고, 미래 지향적으로 발전해 나가야 하는 것은 그것대로 해나가야 한다”고 했다. 징용 판결과 관련해서도 “강제 집행 방식으로 (일본 기업의 한국 내 자산을) 현금화하는 등의 방식은 양국 관계에 있어 바람직하지 않다”고 했다. 이 같은 기류 변화는 도쿄올림픽을 남북 관계 복원의 동력으로 삼겠다는 의지와 한·미·일 공조를 중시하는 바이든 미 행정부에 대한 의식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보인다.

하지만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는 이날 연두 시정(施政) 연설에서 “현재 한·일 관계는 매우 엄중한 상황에 있다”며 “건전한 관계로 돌아가기 위해서라도 한국 측에 적절한 대응을 강하게 요구해 가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 관계와 관련, “김정은 위원장의 남쪽 답방은 언젠가 이뤄지길 기대한다”면서도 “꼭 답방이 먼저 이뤄져야 한다, 그렇게 고집할 필요는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뭔가 성과를 낼 수 있다면 언제 어디서든 만날 수 있다. 비대면의 방식으로 대화할 수 있다”고 했다.

바이든 미 행정부 출범에 대해선 “북미 대화와 남북 대화를 새롭게 시작할 수 있는 전기(轉機)가 마련됐다”며 “우리 정부와 코드가 맞는 점이 있다”고 했다. 미북 대화와 관련해선 “(트럼프 정부에서 이뤘던) 싱가포르 선언에서 다시 시작해 보다 구체적인 방안을 이루는 대화와 협상을 해나간다면 좀 더 속도감 있게 해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