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일 평양에서 노동당 제8차 대회 4일차 회의가 열렸다고 조선중앙통신이 9일 보도했다.     사진은 이날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발언하는 모습. /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지난 8일 평양에서 노동당 제8차 대회 4일차 회의가 열렸다고 조선중앙통신이 9일 보도했다. 사진은 이날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발언하는 모습. /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핵잠수함’ 개발이 이뤄지고 있다는 사실을 처음으로 공식화했다.

9일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5~7일 진행된 노동당 8차 대회 사업총화 보고에서 “핵장거리 타격 능력을 제고하는 데서 중요한 의의를 가지는 핵잠수함과 수중발사 핵전략무기를 보유할 데 대한 과업이 상정됐다”고 했다.

그러면서 “중형 잠수함 무장 현대화 목표의 기준을 정확히 설정하고 시범 개조해 해군의 현존 수중 작전 능력을 현저히 제고할 확고할 전망을 열어놓고 새로운 핵잠수함 설계연구가 끝나 최종심사단계에 있다”고 했다. ‘새로운 핵잠수함’은 원자력 기반 엔진을 의미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김 위원장은 “1만5000㎞ 사정권 안의 임의의 전략들을 정확히 타격 소멸하는 명중률을 더욱 제고하여 핵선제 및 보복타격능력을 고도화할 데 대한 목표가 제시됐다”고 전했다. 사거리 1만5000㎞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이면 미 본토 대부분이 사정권에 들어간다.

김 위원장은 ‘앞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전략 과업’으로 “핵기술을 더욱 고도화하는 한편 핵무기의 소형경량화, 전술무기화를 보다 발전시켜 현대전에서 작전임무의 목적과 타격대상에 따라 각이한 수단으로 적용할 수 있는 전술핵무기들을 개발해야 한다”고 했다. 또 “초대형 핵탄두 생산도 지속적으로 밀고 나감으로써 핵 위협이 부득불 동반되는 조선반도(한반도) 지역에서의 각종 군사적 위협을 주동성을 유지하며 철저히 억제하고 통제·관리할 수 있게 하여야 한다”고도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