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가운데) 통일부 장관이 28일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정책자문위원회의 전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이인영(가운데) 통일부 장관이 28일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정책자문위원회의 전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28일 새해 남북관계에 대해 “인도협력 분야에서 시작해 민생 분야, 비상업적 인프라 분야로 협력의 폭을 넓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2021년 정책자문위원회의 전체회의에서 내년도 “남북 간에는 대화와 협력의 구조를 만들어 실질적인 협력과 상생의 물꼬를 트겠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 장관은 또 “새해에는 한반도를 둘러싼 정세의 변화가 본격화 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통일부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라고 했다. 그는 “(내년 1월) 북한이 제8차 당대회에서 총노선을 구체화하고 미국의 새 행정부가 공식 출범하면서 한반도를 둘러싼 정세의 변화가 본격화 될 것”이라며 “그것을 우리의 시간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보다 큰 노력이 집중돼야 한다”고 했다.

이어 “미국 행정부와는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협조와 지지를 보다 단단히 하고, 남북 간에는 대화와 협력의 구조를 만들어 실질적인 협력과 상생의 물꼬를 트고, 우리 삶의 문제와 밀접한 인도협력 분야에서 시작해 민생 분야, 비상업적 인프라 분야로 협력의 폭을 넓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흔들림 없이 지속해 나가면서, 내년에 찾아올 여러 평화의 계기에 전략적인 역할을 해 나갈 수 있는 준비와 노력을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전체회의는 남북관계 및 통일정책 현안에 대한 토론을 하고, 의견을 나누기 위해 마련됐다. 회의 현장에는 장관과 2명의 자문위원이 자리하고 다른 자문위원들은 온라인 방식으로 참석했다. 지난달 선임된 통일부 2021년 정책자문위원회의 임기는 1년이다. 정책자문위원장은 김용현 동국대학교 북한학과 교수가 맡았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