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여정 부부장과 강경화 외교부장관./연합뉴스,뉴시스
 
김여정 부부장과 강경화 외교부장관./연합뉴스,뉴시스

김여정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은 8일 코로나 바이러스가 확산하면서 북한 사회의 폐쇄성이 더 고조되고 있다는 취지의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발언에 대해 ‘망언’이라고 비난했다.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김여정은 이날 발표한 담화에서 “남조선 외교부 장관 강경화가 중동행각 중에 우리의 비상방역 조치들에 대하여 주제넘은 평을 하며 내뱉은 말들을 보도를 통해 구체적으로 들었다”며 이같이 비판했다.

김여정은 “앞뒤 계산도 없이 망언을 쏟는 것을 보면 얼어붙은 북남관계에 더더욱 스산한 냉기를 불어오고 싶어 몸살을 앓는 모양”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속심이 빤히 들여다보인다”며 “정확히 들었으니 우리는 두고두고 기억할 것이고 아마도 정확히 계산돼야 할 것”이라고 했다.

강 장관은 지난 5일(현지 시각) 국제전략문제연구소(IISS)가 주최한 중동 지역 국제안보포럼 ‘마나마 대화’에 참석해 “코로나가 북한을 더 북한답게 만들었다”고 했다.

강 장관은 “북한은 코로나 확진자가 없다고 주장하지만 믿기 어렵다”며 “모든 신호는 북한 정권이 코로나 통제에 집중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상한 상황(odd situation)”이라고도 했다.

강 장관은 “북한이 우리의 코로나19 보건 협력 제의에 잘 반응하지 않고 있다(unresponsive)”고도 했다. 이인영 통일부 장관 등 우리 정부 인사들이 수차례 북한을 향해 코로나 방역 협력을 요구했지만, 북한은 별 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강 장관은 그러면서도 “공중 보건을 위한 각종 협의에 북한을 초대할 용의가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9월 유엔총회 연설을 통해 제안한 ‘동북아 방역·보건 협력체 구상을 언급했다.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부장관(왼쪽)과 최종건 외교부 제1차관이 지난 9월 10일 외교부 청사에서 회담하는 모습. 이번 비건 부장관의 방한(12월 8~11일)은 최 차관의 초청에 따른 것이라고 외교부는 밝혔다. /외교부 조선일보 db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부장관(왼쪽)과 최종건 외교부 제1차관이 지난 9월 10일 외교부 청사에서 회담하는 모습. 이번 비건 부장관의 방한(12월 8~11일)은 최 차관의 초청에 따른 것이라고 외교부는 밝혔다. /외교부 조선일보 db

김여정의 이 같은 발언은 미국의 대북 협상 대표 스티븐 비건 국무부 부장관이 방한한 가운데 나와 주목된다. 비건 부장관은 미 정권 이양기로 그도 곧 국무부를 떠날 예정인 가운데 지난 8일 사실상 ‘고별 방한'을 했다.

그는 9일 오전 외교부 청사를 찾아 최종건 외교부 1차관,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등과 만날 예정이었다. 서훈 국가안보실장,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 박지원 국가정보원장과 개별로 만나 면담이나 식사를 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같은 방한 주요일정이 시작되는 날 오전 김여정이 강경화 장관을 콕 집어 대남 담화를 내놓은 것이다.

김여정의 대남(對南) 담화는 지난 6월 4일 한국 북한 인권 단체의 대북 전단을 문제삼으며 이를 전면 중단하라는 이른바 ‘하명’ 메시지를 내놓은지 6개월만이다. 그는 5개월 전인 지난 7월 10일에는 “조미(북미)수뇌회담과 같은 일이 올해에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본다”며 대미(對美) 담화를 발표했다. 지난 7월 이후 어떤 담화도 내지 않던 김여정이 강 장관의 ‘북한의 이상한 코로나 상황’ 발언에 침묵을 깨고 입을 연 것이다.

더불어민주당은 김여정의 대북 전담 지적 담화 이후 후속 작업을 거쳐 지난 8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대북전단살포 금지법(남북 관계 발전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야당의 반대에도 기습적으로 단독 처리했다. 민주당은 올 정기국회 본회의에서 이 법안을 처리할 방침이다. 국민의힘과 국민의당 등 야당은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는 위헌 법률” “김여정 하명법”이라며 강력 비판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