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지난달 KBS 뉴스에 출연해 발언하고 있다./KBS화면 캡처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지난달 KBS 뉴스에 출연해 발언하고 있다./KBS화면 캡처

통일부가 대북(對北)지원용 코로나 백신 물량 확보와 관련해서 “보건당국과 아직 협의하지 않았다”고 3일 밝혔다. 앞서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좀 부족하더라도 부족할 때 나누는 것이 진정으로 나누는 것”이라면서 대북 코로나 백신 지원을 공언했었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북한에 코로나 백신을 지원하는 문제와 관련해 " 정부 차원에서 백신을 구입했지만 통일부 차원에서 아직은 보건부와 협의한바 없다”고 밝혔다.

또 북한이 최근 제약사들을 상대로 해킹을 시도한 데 대해서는 “통일부가 아는 바 없다. 통일부에 대한 (북한의)해킹 시도는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했다. 이 당국자는 평양 봉쇄에 따라 인도지원단체 직원들이 북한에서 빠져나왔다는 보도와 관련해서는 “추가 확인이 필요한 사항”이라고 설명했다. 북한의 경제 상황에 대해서는 “북한의 중국에 대한 경제 의존도를 고려할 때 중국과의 교역이 거의 없다시피 한 상태로 감축돼, 북한 경제가 매우 어려운 상태로 보는 것이 자연스럽다”고 말했다.

지난달 18일 KBS 인터뷰에서 이인영 장관은 “치료제와 백신으로 서로 협력할 수 있다면 북으로서는 방역 체계로 인해 경제적 희생을 감수했던 부분들에서 조금 벗어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부족할 때 함께 나누는 것이 더 진짜로 나누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했었다. 이를 두고 야당에서는 “도대체 어느 나라의 장관이냐”라고 강력 반발했었다. 북한선전매체도 이 장관의 코로나 백신지원 발언이 나온 이튿날 “없어도 살 수 있는 물자 때문에 국경 밖을 넘보다가 자식들을 죽이겠는가”면서 외부지원을 거절했다.

 
코로나 19 백신
 
코로나 19 백신

하지만 이 장관은 이후 국회에 출석한 자리에서 “백신과 치료제 협력이 ‘북한 정권’이 아니라 ‘북한 주민’을 위한 것”이라면서 “북한의 코로나 상황을 안정적으로 만드는 것은 대한민국 코로나 상황의 안정성을 만드는 것과도 직결된 문제”라고 거듭 강조했다. 코로나 백신을 북한에 지원해야만 한다는 취지다. 당시 이 장관은 우리 정부의 백신확보 계획에 대북 지원분이 포함됐느냐는 야당 의원 질의에 “북한용 (코로나 백신)은 아직 준비를 안 했고 치료제와 관련해서는 제가 조금 검토하고 있는 부분은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