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26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무소속 김홍걸 의원과 인사하고 있다./연합뉴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26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무소속 김홍걸 의원과 인사하고 있다./연합뉴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26일 연평도 포격 10주기에 남북 경협을 언급했다는 논란에 대해 “자리가 달라서 생긴 문제이지 안중에도 없이 행동하는 사람은 아니다”고 했다.

이 장관은 지난 23일 오후 4대 그룹 인사들을 만난 자리에서 “남북 경협이 좀 더 빠르게 시작될 가능성도 전혀 없는 게 아니다”며 기업의 역할을 당부했다. 또 당일 오전 국회 토론회에서는 북측이 폭파시킨 연락사무소 재건과 평양, 개성, 신의주 등지의 무역대표부 설치도 제안했다.

이에 대해 이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관련 질의에 “10년 전 불행한 사태가 있었을 때 저도 장례식장을 찾아 유가족을 위로했다. 이번에 아무 말도 안한 것은 아니다”라며 “(그날 오전) 토론회가 있는 자리에서 추모의 뜻을 표했다”고 했다.

이어 “(경제계 인사들과의 간담회는) 평양정상회담 방문 기업을 중심으로 간담회를 가진 자리인데, 기업들이 공통으로 참여하는 시간을 조율하다보니 공교롭게 날짜가 겹친 것”이라고 했다.

 

이 장관은 북측과 코로나 백신을 나눠야 한다고 말한 데 대해서는 “우리가 백신과 치료제에 대한 협력 의지를 밝히는 것은 북한에 잘 보이기 위한 것이겠나 아니면 코로나19로 인해 경제적으로 희생을 감수하는 북한 주민을 위한 것이겠나”라며 “그런 측면에서 생각해 달라”고 했다.

한편 통일부 당국자는 이 장관이 전날 방한한 왕이 중국 외교부장 겸 국무위원과 면담을 추진했으나 성사되지 않았다는 보도에 대해 “퇴짜를 맞은 것이 아니다”며 “(관련 보도에)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했다. 이 장관도 왕 부장과 면담 추진 여부에 대해 “실무차원에서 검토하다가 중단시켰다”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