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인권 결의안을 채택하는 유엔 총회 산하 제3위원회 /UN 독일대표부 트위터 캡처
 
북한 인권 결의안을 채택하는 유엔 총회 산하 제3위원회 /UN 독일대표부 트위터 캡처

북한의 인권 침해를 비판하고 개선을 촉구하는 북한인권결의안이 18일(현지 시각) 제75차 UN총회 산하 제3위원회에서 표결없이 합의로 채택됐다.

UN 독일대표부 등에 따르면, 이날 위원회는 미국 뉴욕 UN본부에서 회의를 열고 이와 같은 내용의 북한인권결의안을 합의(컨센서스) 채택했다. 이에 따라 이 결의안은 2005년 이후 16년 연속으로 채택됐으며, 다음달 UN총회 본회의에 오른다.

이날 UN 독일대표부는 트위터에 “크리스토프 호이스겐 UN 주재 독일 대사는 조직적이고 광범위하며 중대한 인권 침해, UN과의 인권 메커니즘에 대한 협력 부족 등에 대해 유럽연합을 대표해 우려했다”고 밝혔다. UN 영국대표부 역시 트위터에 “우리는 북한이 불법적인 무기 프로그램 개발보단 주민들의 복지를 우선시하기를 촉구한다”고 적었다.

채택된 결의안은 북한의 ▲고문, 성폭력과 자의적 구금 ▲정치범 강제수용소 ▲조직적 납치 ▲송환된 탈북자 처우 ▲종교ㆍ표현ㆍ집회의 자유 제약 등을 지적하면서 “오래 전부터 지금까지 벌어지는 조직적이고 광범위한 인권침해를 가장 강력한 용어로 규탄한다”는 내용이다.

이번 결의안에 대해 김성 UN주재 북한 대사는 “단호히 반대한다”며 “진정한 인권 증진 및 보호와는 무관한 정치적 책략”이라고 비난했다.

한편, 이날 위원회에서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크림반도 병합에 대한 인권 침해 결의안도 채택됐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