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현지 시각) 하와이 북동부 해상에 있는 존 핀 해군 전함에서 발사한 요격 미사일. /미 미사일방어청
16일(현지 시각) 하와이 북동부 해상에 있는 존 핀 해군 전함에서 발사한 요격 미사일. /미 미사일방어청

미국 미사일방어청(MDA)이 17일(현지 시각)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군함에서 쏘아올린 요격미사일로 격추하는 시험에 성공했다.

MDA 측은 이날 발표를 통해 16일 하와이 북동부 해상에서 발사한 모의 ICBM 타깃 미사일을 존 핀 해군전함(DDG-113)에서 발사한 이지스 탄도미사일 방어(BMD) 시스템을 활용해 요격했다고 밝혔다.

이날 오후 7시 50분(하와이 시각 기준) 미 해군은 마샬제도에 있는 로널드 레이건 탄도 미사일 방어 훈련장에서 모의 ICBM을 발사시켰다. 모의 ICBM은 하와이 북동부를 타깃으로 발사됐다. 지휘통제ㆍ전투관리통신(C2BMC) 체계를 통해 모의 ICBM의 궤적을 파악한 뒤 미 군함에 장착한 SM-3 블록 2A 요격 미사일을 발사해 요격했다고 한다.

존 힐 MDA 청장은 “이번 시험은 이지스 탄도미사일 방어 프로그램의 대단한 성취이자 중요한 시금석 (같은 결과)”라며 “예상하지 못한 미사일 위협이 커질 경우 (이 시스템을 활용해)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힐 청장은 이날 발표에서 ICBM 요격 미사일의 타깃을 말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AP통신은 “미 국방부가 수십년에 걸쳐 미사일 방어 체계를 개발하는데 박차를 가한 주된 이유는 ICBM과 핵무기를 개발해 온 북한 때문”이라며 “이번 요격 시험 성공은 북한의 관심을 끌게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하지만 통신은 “미국이 북한의 ICBM으로부터 본토를 보호하기 위해 요격 미사일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하지만, 중국이 자국의 핵 무기 능력을 미국 미사일 방어체계가 제한한다고 느껴 또 다른 장거리 미사일을 개발하게 만들 수 있다”고 봤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