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이 27일(현지 시각) 플로리다 올랜도에서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 유세를 하고 있다. /로이터 연합뉴스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이 27일(현지 시각) 플로리다 올랜도에서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 유세를 하고 있다. /로이터 연합뉴스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이 27일(현지 시각)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재선을 원한다면 이는 트럼프 대통령이 4년 간 이들이 원하는 것을 모두 줬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오바마 전 대통령은 최근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를 적극적으로 지원하며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공세의 수위를 높이고 있다.

미 NBC방송·USA투데이 등에 따르면, 오바마 전 대통령은 플로리다주 올랜도에서 바이든 후보 지원 유세를 하는 자리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전날 한 발언을 문제삼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자신이 대선에서 승리하기를 바란다고 주장하며 이들을 비롯해 40명이 넘는 다른 국가 지도자들이 ‘졸린 조(sleepy Joe·바이든 후보 의미)’와 상대하고 싶어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오바마 전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을 언급한 뒤 “우리는 그 점을 알고 있다”며 “왜냐하면 당신이 지난 4년 간 그들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줘버렸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물론 그들은 당신이 이기기를 원한다”며 “(그러나) 그건 좋은 일이 아니다. 왜 그것을 두고 자랑하는 건가”라고 덧붙였다. 오바마 전 대통령은 그러면서 “당신은 우리의 가장 큰 적들 가운데 일부가 당신이 대통령으로 있을 때 더 나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는 사실에 대해 자랑해선 안 된다”고 했다.

 

오바마 전 대통령은 바이든 후보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처럼) 독재자들을 애지중지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바이든은 전세계에서 박살난 우리의 입지를 회복할 것”이라며 “바이든은 우리의 진정한 힘은 세계가 따르고 싶어하는 모범을 설정하는 데서 나온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오바마 전 대통령은 또 코로나 사태와 관련해 트럼프 대통령이 언론을 힐난하는 것에 대해 “언론의 보도를 시기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오바마 전 대통령은 또 백악관에서 코로나 환자가 속출하는 것에 대해 “내가 백악관에 잠시 살았는데, (백악관은) 통제된 환경이고 감염을 피할 예방 조처를 할 수 있다”며 “그러나 이 남자(트럼프 대통령 의미)는 이를 할 수 없어 보인다. 그는 백악관을 코로나 핫 존(hot zone)으로 만들었다”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