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군에게 총살당해 숨진 해양수산부 공무원 A씨의 아들 이모(18)군이 사망한 아버지에게 쓴 자필 편지가 공개됐다. 이군은 “아빠가 편히 눈감을 수 있도록 아빠의 명예를 찾을 때까지 끝까지 싸워 이길 것”이라며 A씨가 월북을 시도했다는 해경의 발표를 비판했다.

지난 24일 오후 6시쯤 서울 종로구 경복궁역 인근에서 열린 해양수산부 공무원 A씨 추모 집회에서 형 이래진씨가 추도사를 읽고 있다. 이씨는 추도사에서“동생의 이름이 당당히 밝혀지는 그날까지 저희 가족은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연합뉴스
지난 24일 오후 6시쯤 서울 종로구 경복궁역 인근에서 열린 해양수산부 공무원 A씨 추모 집회에서 형 이래진씨가 추도사를 읽고 있다. 이씨는 추도사에서“동생의 이름이 당당히 밝혀지는 그날까지 저희 가족은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연합뉴스

토요일인 지난 24일 저녁 서울 종로구 경복궁역 6번 출구 인근에서 ‘피살 공무원 추모 집회’가 열렸다. A씨의 형 이래진(55)씨는 집회 중에 조카 이군이 쓴 ‘아버지에게 보내는 편지’를 대독했다.

편지는 이군이 “차디찬 바다 속에서 잠자고 계신 아빠”를 부르며 시작된다. 이군은 지난 9월 20일 아버지의 실종 이후 고통스러웠던 시간을 회상했다. “공부 잘되냐고 물어보시던 아빠 전화가 마지막이 될 줄은 꿈에서도 상상해본 적 없는데, 아빠가 우리 곁을 떠난 지도 벌써 한 달이 넘었어요”라며 “한 달이라는 시간이 엄마와 저에게는 얼마나 끔찍한 시간이었는지 아빠는 그곳에서 다 보고 계실 테니 아시겠죠?”라고 했다.

이어 유가족이 한 달간 겪은 세간의 억측과 풍문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는 “우리가 어떻게 살아왔고 어떤 환경에서 자랐는지 알지도 못하면서 사람들은 자기들 편한 대로 말하고 판단하며 그것이 사실인 것처럼 얘기를 하네요”라고 했다.

이군은 두 차례의 브리핑에 걸쳐 A씨가 월북을 시도한 것이라고 발표한 해경을 비판했다. 이군은 “대통령 할아버지가 진실을 밝혀 아빠의 명예를 찾아주겠노라 약속을 하셨음에도 터무니없는 이유를 증거라고 내세우는 해양경찰의 발표가 저를 무너지게 만들었다”며 “또다시 이 나라가 원망스럽고 분노가 차오른다”고 했다. 앞서 윤성현 해경 수사정보국장은 지난 22일 기자간담회에서 “실종자 A씨는 출동 전후에 수시로 인터넷 도박을 하는 등 도박에 깊이 빠졌고, 실종 직전 동료와 지인 30여명에게 받은 꽃게 대금(약 730여만원)까지 모두 도박으로 탕진하는 등 정신적 공황 상태에서 현실 도피 목적으로 월북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이군은 편지 말미에 “누가 뭐라 해도 가족과 나라를 위해 헌신했던 아빠를 잘 알기에 아빠를 존경합니다. 그리고 사랑합니다”라며 “다음 생이 있다면 그때도 다시 아빠 아들 할게요”라고 썼다.

이날 집회는 오후 6시부터 약 1시간 동안 30여명 규모로 진행됐다. 집회에선 북한에 17개월간 억류됐다 풀려난 지 엿새 만에 숨진 미국인 오토 웜비어씨 부모가 보낸 편지도 낭독됐다. 웜비어씨 부모는 편지에서 “우리는 김정은 정권의 거짓말과 무자비한 폭력의 희생자”라며 “문재인 대통령은 대한민국 국민 이래진씨와 적극 연대해 이 사태를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