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경이 북한군의 총격으로 숨진 해수부 공무원 이모(47) 씨가 월북했다고 재확인했다.

해경은 22일 인천 연수구 해경 청사에서 기자 간담회를 갖고 “실종자 이씨가 최근 15개월 동안 591회의 도박 자금을 송금하는 등 인터넷 도박에 깊이 빠져 있었고, 동료와 지인 34명으로부터 꽃게를 사 주겠다며 받은 꽃게 대금을 마지막 당직 근무 직전에 도박 계좌로 송금한 사실을 확인했다”며 “정신적 공황 상태에서 현실 도피의 목적으로 월북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실종 공무원이 신고 있었던 붉은색 운동화. /해경
실종 공무원이 신고 있었던 붉은색 운동화. /해경

이씨는 지난 9월20일 오후 11시40분 마지막 당직 근무를 시작했고, 마지막 도박 자금 송금은 20일 오후 10시28분에 이뤄진 것으로 조사됐다.

해경은 실종자의 급여 수당 금융 계좌분석과 실종자가 사용했던 휴대전화 감식, 주변인 진술 등을 통해 이 같은 사실을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해경 관계자는 “이씨의 도박 자금은 1억2300만원이며, 꽃게 대금은 730만원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해경은 지난 달 29일 중간수사 결과 발표 때에는 이씨의 총 부채가 3억3000만원이며 이 중 2억6800만원이 인터넷 도박으로 생긴 빚"이라고 했었다.

 
실종 공무원이 근무했던 무궁화 10호 선내./해경
실종 공무원이 근무했던 무궁화 10호 선내./해경

해경은 또 실종자가 북한 해역에서 발견될 당시 붉은 색 계열의 구명조끼를 입고 있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실종자의 침실에 총 3가지 형태의 구명조끼가 있었으며, 이 가운데 B형(붉은 색) 구명조끼가 사라진 것으로 미루어 실종자가 B형 구명조끼를 착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나 해경은 무궁화 10호 구명조끼에 대한 정확한 관리가 되지 않아 특정할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

해경은 이씨가 안전화를 신고 있었다는 유족의 주장에 대해 “이씨는 지난 9월20일 어선 검문검색 때도 안전화가 아닌 붉은 색 운동화를 신고 있었다는 것이 단속 카메라 영상을 통해 확인됐다”며 “당직 근무 중에도 이 붉은 운동화를 신고 있었다”고 밝혔다. 해경은 또"무궁화 10호 밧줄 더미 속에서 발견된 검정 슬리퍼를 실종자가 신고 다니는 것을 보았다는 동료 2명의 진술이 있었다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