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장관이 2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세종청사와 영상으로 연결해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화상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강경화 장관이 2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세종청사와 영상으로 연결해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화상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외교부가 “북한에 의해 총살당한 해양수산부 공무원의 시신수색과 관련해 중국 측에 협조를 요청했다”고 21일 밝혔다. 당초 우리 정부는 해수부 공무원의 시신이 소각된 것으로 파악했지만, 북한이 이 사실을 부인하자 한 달째 서해상에서 수색작업에 나서고 있다.

외교부 측은 이날 “지난달 27일 안보장관회의 이후 시신·유류품 수습과 관련해 중국 측의 협조를 요청했다”며 “한중 양측은 필요한 소통을 유지하고 있고, 양국 수색구조 당국 간에서 서로 소통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했다.

장하성 주중대사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 문제와 관련해서는 유품이나 시신을 발견할 수 있는 여지가 있기 때문에 중국 당국에 적극 협조를 요청한 바 있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北 피격 공무원 친형인 이래진씨가 21일 서울 오전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비공개로 가진 강경화 장관과의 면담을 마친후 나서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0.10.21.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北 피격 공무원 친형인 이래진씨가 21일 서울 오전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비공개로 가진 강경화 장관과의 면담을 마친후 나서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0.10.21. kmx1105@newsis.com

한편 피격 공무원 친형인 이래진씨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강경화 외교장관과 25분간 비공개 면담했다. 강 장관은 해수부 공무원이 총살당한 지 약 한 달 만에 처음으로 유가족을 만났다.

 

이 자리에서 이씨는 피격의 진상규명을 위한 국제사회와의 공조방안, 시신 수습을 위한 중국 측과의 협조방안, 대북 규탄성명 발표여부, 북한인권특별보고관의 유엔총회 보고와 관련한 외교부 입장을 묻는 문건을 전달했다.

이씨는 면담이 끝난 뒤 취재진과 만나 “대한민국 공무원이 북한에서 끔찍한 살해를 당했는데 정부가 월북이라는 프레임을 성급히 발표했다는 의견을 전했다”며 “강 장관이 이에 대해 ‘검토하고 서면으로 답을 주겠다. 최대한 협조하겠다’고 말했다”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