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군에게 총살된 해양수산부 공무원의 형 이래진(55)씨가 12일 서울 주재 유엔 인권사무소를 다시 방문했다. 이씨는 지난 6일 유엔 인권사무소를 찾아 동생의 사망 경위 등에 대한 진상조사를 촉구하는 요청서를 제출했었다.

이래진씨는 면담을 마치고 본지와 전화 통화에서 “지난번에 미처 묻지 못했던 부분을 이번에 질의하고 답변을 받았다”면서 “토마스 오헤아 퀸타나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이 이르면 다음 주 이번 사건을 유엔에 상정해 보고하겠다는 입장을 보내왔다”고 말했다. 그는 “사안이 보고되면 남북이 분명한 입장을 내놓도록 하는 데 압박을 주게 될 것”이라며 “한국 정부에 대해선 철저한 수사 진행과 유족에 대한 상황 보고 의무를, 북한엔 무고한 민간인 학살에 책임을 묻는 식으로 압박하는 효과가 생긴다”고 했다.

이씨는 또 이날 면담에서 인권사무소 측에 “국내에서 사건 수사가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지와, 동생의 사망 경위에 대해 제가 지금까지 확인하고 추정해 온 내용도 전달했다”면서 “유엔 측은 두 시간가량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큰 관심을 보였다”고 했다.

인권사무소 측은 이씨와의 면담, 한국 정부가 파악한 내용, 북한의 해명 등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 사안을 분석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다만 인권사무소 측은 이 사안을 직접 조사할 권한은 없다는 입장이다. 사무소 측은 “우리는 정보를 수집·분석해 각국 정부에 인권 측면에서 조언하는 역할을 한다”고 했다.

유엔 인권사무소는 지난 6일 트위터에서도 “해양수산부 공무원 사망 건과 관련해 한국과 북한은 국제인권법에 따라 공정하고 실질적인 수사에 즉각 착수하고, 수사 결과를 공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