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7일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의에 외교부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 외교부 관계자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국회사진기자단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7일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의에 외교부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 외교부 관계자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국회사진기자단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7일 우리 해수부 공무원 총살 사건 당시 긴급 관계장관회의가 소집된 사실을 연락받지 못한 데 대해 “있을 수 없는 일이었다”며 청와대 국가안전보장회의(NSC)에 문제 제기했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최근 외교·안보 라인 고위급의 비공식 모임을 비롯해 공식 회의에도 초대받지 못하는 등 주요 현안의 협의·결정 과정에서 ‘패싱(배제)’되고 있다는 지적을 받았다.

강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지난달 23일 오전 1시 열린 긴급 관계장관회의 소집 연락을 받지 못했다’는 지적에 “그 부분은 분명 문제가 있다고 생각해 NSC상임위원회에서 문제 제기를 하고 시정을 요구했고, 시정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런 중요한 회의가 있었다는 사실을 외교부가 언론 보도를 보고 나서야 알았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었다”면서도 “저를 ‘패싱’하기 위해 한 회의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앞서 청와대는 지난달 22일 밤 안보 관계 장관들을 소집하면서 강 장관 본인은 물론 외교부에도 알리지 않았다. 긴급 대응책을 논의하기 위해 최고위 의사결정권자들이 중지(衆志)를 모으는 자리였지만 강 장관은 열외였던 것이다. 정부 소식통에 따르면, 당시 회의는 22일 밤 10시 30분 ‘북한군이 우리 국민을 총살하고 불태웠다’는 군의 보고가 들어오고 1시간 30분 뒤인 12시쯤 열 계획이었으나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1시간 늦게 도착해 23일 오전 1시가 돼서야 시작된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 안위와 국가 안보가 걸린 사안을 긴급 처리하는데 외교 수장이 제외됐을 뿐 아니라 소집 과정도 매끄럽지 못했다는 것이다. 외교가에선 “정부가 이번 사태를 계기로 외교 안보 운영 시스템을 재점검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편, 강 장관은 최근 서훈 국가안보실장, 이인영 통일부 장관 등 외교·안보 장관급 인사 4~5명의 오찬 회동에 초대받지 못한 것에 대해선 “오찬은 시간 되는 사람끼리 편하게 만날 수 있는 것이다. 저도 수시로 그런 오찬을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