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6일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6일 북한군에 사살된 해양수산부 공무원의 고등학생 아들 이모군의 편지에 대해 “아버지를 잃은 아들의 마음을 이해한다. 나도 마음이 아프다”고 말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문 대통령 발언을 전하며 “문 대통령이 답장도 직접 쓸 계획”이라고 했다.

그러나 문 대통령과 청와대는 정작 이군이 편지에서 제기한 문제를 비롯해 이번 사건의 핵심 쟁점과 관련해선 이날도 아무런 언급을 하지 않았다. 이군은 편지에서 “국가는 아빠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왜 아빠를 구하지 못했는지 묻고 싶다”고 했다. 또 우리 정부의 ‘월북’ 주장을 반박하며 “수영을 전문적으로 배운 적이 없는 아빠가 38㎞나 조류를 거슬러 갔다는 것은 말이 된다고 생각하시는지 묻고 싶다”고 했다.

하지만 문 대통령은 이군의 이런 의문에 “해경이 여러 상황을 조사 중에 있다. 해경의 조사·수색 결과를 기다려보자”고만 했을 뿐 정부의 대응 문제 등은 언급하지 않았다. 청와대는 지난달 22일 오후 첫 대통령 서면 보고부터 23일 오전 ‘북한의 총살 및 시신 소각 추정’ 대통령 대면 보고까지 이른바 ’14시간 방치' 지적에도 침묵을 이어가고 있다. 문 대통령의 이날 발언도 대변인을 통해 전한 ‘위로 메시지’였을 뿐 사건 관련 정부 대응에 대한 평가도, 후속 조치에 관한 약속도 빠졌다는 지적이 나왔다.

강 대변인은 이날 “문 대통령의 지난 9월 28일 수보회의 머리말씀”이라며 ‘유가족들의 상심과 비탄에 대해 깊은 애도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 ‘대단히 송구한 마음으로 정부 책무를 강화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했던 당시 문 대통령 발언만 거듭 소개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문 대통령이 이군에게 보낼 계획이라는 답장과 관련해서도 “편지 내용은 언론엔 공개하진 않을 계획”이라고 했다.

김은혜 국민의힘 대변인은 이날 문 대통령 발언과 관련, “월북의 근거인 양 평범한 가장의 빚만 들춘 해경의 조사 결과를 듣자는 이유는 무엇인가”라며 “대통령은 결국 답하지 않았다. 고등학생 아들이 듣고 싶은 사실엔 고개를 돌렸다”고 했다.

북한은 지난달 27일 사실상 문 대통령이 직접 요구한 남북 공동 조사와 군사통신선 복구 요청에 열흘째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우리 정부는 해경이 자체 수색만 계속하고 있을 뿐 다른 조치는 취하지 못한 채 북한의 응답만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북한의 반응이 없는 상황에서 우리 정부의 후속 대응을 묻는 질문에 “아직 알려 드릴 만한 내용은 없다”면서 “반응이 계속 없는 데 대한 가정을 전제로 말하기도 어렵다. 좀 더 상황을 지켜봐 달라”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