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해피해 복구 건설현장 현지지도 나선 김정은. /뉴시스
수해피해 복구 건설현장 현지지도 나선 김정은. /뉴시스

국방부는 지난 22일 우리 국민을 총살·시신훼손한 북한을 행위를 ‘만행’으로 규탄하며 24일 공개적으로 “엄중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청와대도 뒤늦게 24일 오후 5시가 넘어 북한에 “책임자를 처벌하라”고 요구하며 규탄 성명을 했다.

하지만 북한은 25일 오전 9시 현재까지 침묵이다.

조선중앙통신과 노동신문, 조선중앙방송, 대외선전매체 등 북한 매체에서는 이날 남측 공무원 사살 사건을 일절 언급하지 않았다. 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최근 반복해 강조하는 코로나 방역 관련 기사만 실었다. 사실상 우리 정부의 규탄 성명과 책임 있는 대응 촉구에 무시로 답한 모양새다.

노동신문은 이날 ‘방역 부문 일군들이 무거운 책임을 다하자’ 제목의 기사에서 “방역 부문이야말로 인민보위, 조국보위의 전초선”이라며 “일군(간부)들이 최대로 각성 분발하여 우리의 방역장벽을 더욱 철통같이 다져나가야 한다”고 독려했다.

또 다른 기사에서는 “강·하천에 대한 방역학적 감시를 보다 강화하여 물에 떠내려오거나 강 유역에 쌓인 물체, 오물 등을 철저히 방역학적 요구대로 처리하는데 깊은 관심을 돌리고 있다”며 “강·하천들에 감시 초소가 증강되고 책임적인 일군들로 감시역량이 보강됐다”고 했다.

북한군은 지난 21일 소연평도 인근 해상에서 실종한 우리 국민 이모씨를 다음날 발견한 뒤 해상에서 즉결 총살하고 그 시신을 해상에서 기름을 부어 불태웠다. 여당 주요 인사들은 이 같은 군당국의 브리핑이 있은 직후, “북한이 코로나 때문에 그런 것 같다”는 취지의 주장을 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