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현지 시각) 독일 베를린 주재 이란 대사관 내에 이란 국기가 펄럭이고 있다. (기사 내용과 직접적 관련 없음.) / EPA 연합뉴스
12일(현지 시각) 독일 베를린 주재 이란 대사관 내에 이란 국기가 펄럭이고 있다. (기사 내용과 직접적 관련 없음.) / EPA 연합뉴스

이란이 북한과 핵무기 장착이 가능한 장거리 미사일 관련 협력을 재개했으며 올해 연말까지 핵무기에 필요한 핵물질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영국 로이터통신이 익명의 미 고위 당국자를 인용해 20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미국 트럼프 행정부는 이 같은 이유로 21일 중 이란의 핵무기 및 미사일, 재래식 무기와 관련된 인사 20명 이상에 대해 제재조치를 발표할 전망이다. 이 당국자는 구체적인 증거를 제시하지는 않았다고 통신은 덧붙였다. 트럼프 정부는 그동안 이란이 핵무기를 개발하려 한다고 의심해왔으며, 이란은 이런 의혹을 부인해왔다.

북한과 이란은 반미 진영에서 전통적인 우방으로, 그동안 탄도 미사일과 핵기술 분야에서 협력한다는 의심을 받아왔다. 미 의회조사국(CRS) 역시 지난해 3월 ‘이란의 외교 및 국방정책’ 보고서에서 북한과 이란의 군부가 핵ㆍ미사일 개발 협력을 지속하는 것으로 의심된다면서도 공개된 자료만으로는 양국 간 협력의 범위를 파악할 수 없다고 짚은바 있다.

이번 조치에 대해 로이터는 “최근 중동 지역에서 아랍에미리트(UAE)와 바레인 등 아랍 국가들이 이스라엘과 관계를 정상화하는 가운데, (중동) 지역에서 이란의 영향력을 제한하려는 시도”로 분석했다. 오는 11월 미 대선을 앞두고 친(親) 이스라엘 표심을 결집하기 위한 포석이라는 이야기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