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9·19 평양공동선언 2주년을 맞아 “평화에 대한 우리의 의지는 확고하다”며 “9·19 남북합의는 반드시 이행돼야 한다”고 했다. 20일에도 9·19 군사합의에 따라 비무장화된 강원도 고성 GP(감시소초)의 사계를 담은 동영상을 공유하는 등 9·19 2주년을 연이틀 자축했다. 하지만 북한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9·19 평양선언에 대해 전혀 언급하지 않았다. 대신 외교부가 추진 중인 한미 간 협의체에 대해 “예속과 굴종의 올가미”라고 비난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9일 페이스북에 ‘9·19 평양공동선언 2주년을 맞았습니다’란 글을 한글과 영어로 게재했다. “2년 전 평양 능라도 경기장에서 15만 평양 시민을 만났다”고 운을 뗀 문 대통령은 “분단 후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 처음으로 북녘 동포들 앞에서 연설했고, 뜨거운 박수도 받았다”며 “김정은 위원장과 함께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의 한반도를 선언했다”고 했다.

이어 “군사 분야에서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합의를 이뤘다”며 “(그간) 남북 간 무력충돌은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다. 매우 소중한 진전"이라고 했다. 하지만 김정은의 서해 창린도 해안포 사격 지시(작년 11월), 중부전선 GP 총격 도발(지난 5월),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지난 6월) 등 북한이 4·27 판문점선언과 9·19 남북 군사합의를 잇따라 위반한 사실은 언급하지 않았다.

9·19 2주년을 연이틀 기념한 문 대통령과 달리 북한은 대내외 매체 어디서도 관련 언급을 하지 않았다. 대신 선전 매체 메아리는 20일 우리 외교부가 한미 간 국장급 협의체 ‘동맹 대화’를 신설하려는 움직임에 대해 “새로운 올가미를 쓰겠다고 구걸한다”며 “(그) 꼬락서니를 보면 가련하기 짝이 없다”고 했다.

북한은 대형 정치 이벤트인 노동당 창당 75주년(10월 10일), 8차 노동당 대회(내년 1월)를 앞두고 수해 복구, 막판 경제 성과 도출에 여념이 없는 상태다. 전직 국정원 간부는 “9·19 평양선언은 이듬해 문 대통령이 중재한 하노이 미·북 정상회담이 파국을 맞으면서 김정은에게 ‘불쾌한 추억’이 됐을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