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보위원회 간사인 미래통합당 하태경 의원이 26일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김여정 제1부부장이 2인자로 위상을 갖고 전권을 행사한다는 해석은 무리하다'고 한 것에 대해 "국정원이 김여정을 사실상 2인자라고 하는데 이 장관이 굳이 부정하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했다.

미래통합당 하태경 의원. /연합뉴스

앞서 국정원은 지난 20일 국회 정보위원회에서 "김 위원장이 절대권력을 행사하지만 과거에 비해 조금씩 권한을 이양하고 있다"며 "김 부부장은 사실상 2인자이지만, 후계자를 결정하거나 후계자 통치는 아니다"라고 보고했다.

그런데 이인영 장관은 전날(25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태규 국민의당 의원의 질의에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이 2인자나 후계자의 위상을 확립해 전권을 행사한다고 말하는 건 무리한 해석"이라며 "지금 당분간은 상황, 정세에 큰 변화가 없다고 판단하는 게 상식"이라고 했다.

이에 하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정책 전권은 아니더라도 최소한 김정은에 대한 보고 권한은 김여정이 총괄하고 있다고 한다"며 "북한처럼 자유 언론이 부재한 나라에서 보고권을 총괄한다는 것은 김여정이 김정은의 눈과 귀 역할을 한다는 것"이라고 했다.

하 의원은 "김여정이 2인자라는 사실은 대북정책 추진에 있어서 김여정에 대한 접근이 필수라는 것을 말한다. 그런데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나서서 이마저도 부정하는 건 통일부는 국정원을 대북관계 개선 방해부서로 생각하는 건 아닌지 의아심이 든다"고 했다.

하 의원은 "(국정원이 그렇다는데) 통일부 장관이 굳이 부정하는 이유를 모르겠다"며 "통일부가 국정원의 북한정보에 역행하는 대북정책 무리수를 두는 이유가 궁금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국정원이 이달 초에 북한의 개성고려인삼무역회사가 제재대상이라는 것을 통일부에 알렸지만, 이 장관은 통보를 받은 뒤에도 물물교환을 계속 추진했다"며 "통일부가 국정원의 보고를 무시한 것 아니면 국정원의 판단을 뒤집으려 한 것 아닌가 의심되는 대목"이라고 했다.

하 의원은 또 "이 장관이 한미워킹그룹 역할을 축소하려고 하는데 이것도 워킹그룹이 대북제재를 다루다 보니 본인의 물물교환 정책에 장애물이 된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며 "미국도 무시하고 국정원도 무시한 통일부가 과연 존립 기반이 있겠느냐"고 했다.

하 의원은 "통일부가 북한과 관계개선은커녕 한미 사이에 고립된 섬으로 남을 것이 더 우려된다"면서 "이 장관은 적어도 국정원의 존재 의의와 정보 판단에 대해서는 존중해주고 그 정보에 기반해 대북 정책을 추진해달라"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