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발표에 반박

김대중 정부에서 청와대 국정상황실을 지낸 장성민 ‘세계와 동북아 평화포럼’ 이사장이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위임통치’에 대해 “북한과 같은 신정(神政) 체제에서 1인 영도자의 지도력을 대신해 위임 통치한다는 말은 모순이고 있을 수 없는 말”이라고 했다. 김대중 대통령의 ‘영원한 비서실장’으로 불리는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의 취임 후 첫 데뷔 무대였던 국회 정보위에서 전날 국정원이 보고한 내용을 정면으로 반박한 것이다.
장성민 이사장/조선DB
장성민 이사장/조선DB

장 이사장은 20일 페이스북 글에서 “이런 경우가 발생할 수 있는 경우는 딱 두 가지 사태가 발생했을 때만이다. 첫째, 김정은이 병상에 누워서 더 이상 통치행위를 할 수 없는 상태에 빠졌을 때이고, 둘째 쿠데타에 의해 실권을 했을 경우”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김정은의 ‘신변 이상설’을 제기한 것이다. 장 이사장은 지난 4월에도 중국 고위층을 인용해 김정은 위독설을 제기했었다.

장 이사장은 “일전에 북한 내부 상황에 대해 정통한 중국 라인에 따르면 사실상 김정은이 코마 상태고 거동이 불가능한 상황”이라며 “그를 대신할 완벽한 후계 체계를 구축하지 못한 상황이며, 그렇다고 장기적으로 국정 공백을 방치할 수 없기 때문에 그의 리더십 공백을 김여정을 내세워 조금씩 보강해 나가려는 상태에 빠져 있다고 본다”고 했다.

장 이사장은 또 “(김정은의 부인) 이설주가 120일이 지나도록 나타나지 않은 건 김정은의 건강이 그만큼 위독한 상태에 빠진 것”이라며 “최룡해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역시 막후에서 북한의 국정 전반을 다잡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했다.

장 이사장은 ‘통치 스트레스를 경감하기 위해 권한을 위임한 것’이라는 국정원의 국회 보고 내용과 관련해선 “김정은의 나이가 지금 37세에 불과하다. 이제 9년밖에 통치하지 않은 젊은 지도자에게 무슨 통치 스트레스가 쌓였겠냐”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8/21/2020082102450.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