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초 위조라더니...답변 바꿔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는 27일 2000년 6·15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총 30억 달러 규모의 지원을 북한에 제공한다는 내용의 문건에 서명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합의문에 있는 내용은 언급하긴 했지만 실제로 사인(서명)을 하지는 않았다”고 말했다고 미래통합당 하태경 의원이 전했다.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정보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미래통합당 하태경 의원으로부터 질의받고 있다. /연합뉴스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정보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미래통합당 하태경 의원으로부터 질의받고 있다. /연합뉴스

하 의원은 이날 오후 비공개로 진행된 박 후보자 국회 인사청문회 이후 기자들과 만나 박 후보자가 이같이 밝혔다고 했다. 앞서 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경제협력에 관한 합의서’라는 제목의 문건을 공개했다. 이 문건엔 2000년 6월부터 3년간 25억 달러의 투자 및 경제 협력 차관을 북한에 제공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고, 박 후보자의 서명도 있었다.

이에 대해 박 후보자는 공개 청문회에서 “위조 서류”라고 했었다. 그러나 비공개 청문회에선 “언급은 했었다”며 답변을 다소 바꿨다는 것이다. 박 후보자는 “합의문은 절대 작성하지 않았다”고 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 의원은 박 후보자가 “(남북관계가 개선되면) 아시아개발은행(ADB), 국제부흥개발은행(IBRD)이나 민간 사업가 등의 투자 자금으로 20억~30억 달러 대북 투자가 가능하지 않겠냐라는 원론적인 이야기를 했다”는 취지로 말했다고 전했다. 박 후보자는 “2000년 3월 8일 싱가포르에서 (북측 특사와) 1차 접촉이 있었고 (3월 17~18일) 상하이에서 2차 접촉이 있었다”며 “그때 북한은 협력 지원을 요구했지만 남측은 현금 지원이 안 된다고 했다”고 밝혔다고 한다.

이에 대해 민주당 관계자는 “박 후보자는 ‘현금 지원이 불가하다’는 데 방점을 찍고 얘기한 것”이라며 “이 밖에는 원론적인 얘기를 주고 받았다는 취지로 설명을 한 것인데, 야당에선 무언가 협의가 오간 것으로 오해하는 것 같다”고 했다.

박 후보자는 지인인 모 업체 대표 이모씨로부터 5000만원을 빌린 뒤 원금 및 이자를 갚지 않았다는 의혹과 관련해선 “전당대회에 돈이 필요해서 쓴 것”이라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통합당은 28일 오전 논의를 거쳐 박 후보자 인사청문보고서 채택 여부에 대해 입장을 발표할 계획이다. 하 의원은 “박 후보자가 단국대 학력 위조 논란과 관련해 ‘단국대를 조사하는 것에 대해선 반대하지 않는다’고 공개적으로 답변했다”며 “교육부 조사가 진행되면 반대 의견으로 청문보고서 채택 논의를 하겠다는 입장을 민주당에 전달했다”고 했다. 교육부 조사에 민주당이 동의할 경우, 찬반 의견을 함께 올려 청문보고서를 채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7/27/2020072703882.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