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소식통 "북한 코로나 확산세… 더이상 숨기기 어렵자 탈북민 탓"
 

북한은 26일, 최근 군사분계선을 넘어 개성으로 돌아간 탈북민이 코로나에 감염된 의심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 때문에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비상확대회의를 긴급소집해 개성시를 완전 봉쇄하고 국가비상방역체계를 '최대비상체제'로 전환했다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월북자가 실제 코로나에 걸렸다기보다는 북한이 '코로나 확산' 책임을 남한과 탈북민에 전가하려는 것으로 분석했다.
 
이미지 크게보기
김정은, 방역 최대비상체제 선포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비상확대회의를 긴급 소집했다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26일 보도했다. 김정은은 회의에서 코로나 감염이 의심되는 탈북민이 분계선을 넘어 개성을 통해 월북함에 따라 국가비상방역체계를 최대비상체제로 이행키로 하고 개성시를 완전 봉쇄했다고 전했다. /노동신문 뉴스1

월북자의 코로나 여부에 대해 통일부는 이날 "(관련 사항에 대해) 확인 중"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일단 전문가들은 월북자가 코로나에 걸렸을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보고 있다. 조한범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코로나에 걸린 사람이 몇 시간씩 헤엄쳐서 강을 건널 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북한 당국의 조작 가능성이 커 보인다"고 했다.

북한이 코로나 확진자로 의심되는 탈북민을 핑계로 '최대비상체제'를 선포한 것은 방역이 아니라 정치적 목적 때문으로 관측되고 있다. 코로나를 명분으로 내세웠지만 경제난 장기화로 쌓인 내부 불만을 탈북민 탓으로 돌리고 사회 분위기를 다잡겠다는 목적이 있다는 것이다.

국책연구소 관계자는 "코로나 확산 전부터 대북 제재로 경제난을 겪던 북한 주민들은 방역 조치로 북중 무역이 대폭 감소하고, 외화벌이가 줄어들자 체제에 대한 불만이 증가하고 있다"고 했다.

고위급 탈북민 A씨는 "코로나 청정국임을 공식 주장하던 북한이 최근 내부적으로 확산하는 코로나를 더는 숨기기 어렵게 되자 국내 코로나 발병 사실을 인정하면서 원인을 남한과 탈북민에 전가해 배상을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대북 소식통은 "지난 5월부터 평양과 황해도 지역에 코로나가 확산하고 있다"며 "이제는 북한도 코로나 확진자가 한 명도 없다는 주장을 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7/27/2020072700155.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