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서면 답변에서
"북한은 주적이자 대화, 평화통일의 대상"
"이념적 성향은 중도"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조선일보DB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조선일보DB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올 11월 미국 대통령 선거 이전에 미북 정상회담이 열릴 가능성에 대해 “가능성이 열려 있다”고 했다. 박 후보자가 국회 정보위원회에 제출한 인사청문회 서면 질의 답변에서 이렇게 답했다.

박 후보자는 “미국 대선이 3개월여 남은 상황에서 3차 정상회담 실현 가능성에 회의적인 시각도 있다”고 했다. 그는 ‘도움이 된다면 정상회담을 개최할 것’이라는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발언을 언급하며 “북한의 호응 등 협상 여건이 성숙될 경우 개최 가능성이 열려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는 “미국과 북한이 전례 없는 ‘톱다운’ 방식을 통해 북핵 문제 해결과 한반도 평화 정착 노력을 전개해온 점에 주목해야 한다”고도 했다.

박 후보자는 ‘한반도 운전자론’에 대해선 “정부가 한반도의 평화정착과 공동번영을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 하고 있다고 본다”며 “현재 남북관계와 북미 관계가 어려운 상황이나, 모든 정치 외교적 역량을 모아 보다 적극적으로 개입해 나가야 한다”고 했다.

박 후보자는 ‘북한은 주적인가’라는 질의엔 “정부는 대한민국의 주권·국토·국민 재산을 위협하고 침해하는 모든 세력을 '우리의 적'으로 간주하고 있다”며 “후보자도 전적으로 동의하면서 (북한은) 동시에 대화, 평화통일의 상대이기도 하다”고 했다.

박 후보자는 자신의 이념 성향이 좌파, 중도, 우파 중 어디에 해당한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중도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한편 미래통합당은 오는 27일 박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연기를 요구하고 있다. 통합당은 “박 후보자가 학력 위조 의혹 등을 규명할 자료 제출을 거부하고 있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7/25/2020072501354.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