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21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있는 서울 종로구 남북회담 본부 앞에서 약식 기자회견을 마치고 자리를 떠나고 있다./연합뉴스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21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있는 서울 종로구 남북회담 본부 앞에서 약식 기자회견을 마치고 자리를 떠나고 있다./연합뉴스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는 21일 북한이 비핵화 의지를 갖고 있는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이 후보자는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 제출한 답변자료에서 2018년 특사단의 방북 당시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발언을 근거로 들며 이같이 말했다.

이 후보자는 "김정은 위원장은 특사단에 '북한에 대한 군사적 위협이 해소되고 체제 안전이 보장된다면 핵을 보유할 이유가 없다'고 명백하게 밝힌 바 있다"고 했다.

이 후보자는 또 "김 위원장은 우리 대통령을 포함 각국 지도자들에게 자신의 비핵화는 국제사회가 요구하는 비핵화와 전혀 차이가 없다는 점을 수차례 밝힌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그러나 이후 북한이 개성 남북연락사무소를 폭파하고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 등을 앞세워 한국 정부를 비난한 점 등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도 '핵 대신 경제발전을 선택해서 과거에서 미래로 나아가겠다'는 것이 김 위원장의 의지라고 언급한 것으로 안다"고 했다.

이 후보자는 남북간 연락채널 복원을 위해 서울과 평양에 대표부 설치를 추진해야 한다고도 했다.

그는 "남북간 연락 채널은 소통의 수단으로 어떤 상황에서도 중단 없이 유지돼야 한다"며 "남북관계를 제도화하고 안정적으로 연락·협의할 수 있도록 장기적 과제로 서울·평양대표부 설치를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산가족 문제에 대해서는 "인도적 차원을 넘는 천륜의 문제"라며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일회성, 간헐적 대면 상봉 방식으로는 고령화에 따른 시급성을 해소하는 데 한계가 있다"며 "북한과 허심탄회하게 대화하고 북한이 수용가능한 방식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박근혜 정부의 '통일대박론'에 대해서는 "박근혜 정부도 나름대로 노력하였으나 북한 압박에 치중하고, 남북 신뢰 조성이나 통일에 대한 구체적 계획이 결여돼 남북관계 개선, 통일여건 조성에 실패하고 중국에 대한 북한의 의존도를 높인 결과를 야기했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7/21/2020072102161.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