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15일(현지 시각) 오는 11월 미 대선 전 3차 미북정상회담 개최에 대해 "그러지 않을 것으로 본다"면서도 가능성은 열어뒀다. 다만 "진정한 진전을 이룰 수 있다는 충분한 가능성이 있다고 믿을 경우"라는 단서를 달았다. 북한이 연내 미국과 정상회담에 부정적인 가운데, 비핵화 진전을 전제조건으로 제시하면서 북한의 태도 변화를 촉구한 것으로 해석된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AP 연합뉴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정치전문매체 더 힐이 주관한 대담 행사에서 연내 3차 미북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에 대한 질문을 받고 "우리는 상당히 대선에 다가가고 있다"면서 답변을 시작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은 엇갈린 신호들을 보내왔다"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가 2년여 년 전 싱가포르에서 시작된 결과들을 달성하는 데 있어 진정한 진전을 이룰 수 있다는 충분한 가능성이 있다고 믿을 경우에만 정상회담을 하기를 원한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는 북한 사람들과 깊이 있는 논의를 가지려고 노력하고 있다"면서 한반도 비핵화와 안정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기꺼이 (대화에 나설) 의향이 있는 파트너가 필요하다. 북한은 이 시점에서 잠재적인 해결로 이어질 수 있는 방식으로 관여하지 않기로 선택했기 때문에 마음을 바꾸기 바란다"고 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우리는 그들(북한)이 마음을 바꾸길 희망한다"며 '검증 가능한 비핵화' 원칙을 거듭 밝혔다.

앞서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은 지난 10일 담화에서 연내 3차 미북정상회담에 대해 "미국 측에나 필요한 것이지 우리에게는 무익하다"면서 가능성을 일축했다. 그는 "우리가 결코 비핵화를 하지 않겠다는 것은 아니다"라면서 대화 재개를 위한 선결 조건으로 '대북 적대시 정책 철회'를 요구했다. 양측이 서로를 향해 먼저 양보하라고 요구한 것이다.

로이터통신은 폼페이오 장관의 이날 발언에 대해 미북정상회담 가능성에 찬물을 끼얹었다고 해석했다. 더힐은 폼페이오 장관이 연내 미북정상회담 가능성을 깎아 내렸다고 보도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어 뉴욕이코노믹클럽과의 대담 행사에서는 11월 미 대선 이전에 북미정상회담이 있을 것인지에 대한 얘기들이 오가고 있다면서 "지금 7월이다. 그렇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적절한 경우에 북한과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의 최대 이익 속에서 그것을 찾을 것이라고 자신한다"고 했다.

폼페이오 장관의 이날 발언은 '대북 적대시 정책 철회 후 미북협상 재개'로 협상 틀 전환을 요구한 북한에 대해 미 대선 전 국면전환용 보여주기식 회담을 위해 끌려가지 않겠다는 뜻을 내비친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