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영희 변호사 "현충원 안장 안돼"
 

노영희 변호사
시사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등 방송 출연으로 이름이 알려진 노영희〈사진〉 변호사가 생방송 중 고(故) 백선엽 장군의 현충원 안장에 대해 "우리 민족에 총을 쐈다고 해서 현충원에 묻히느냐"고 발언해 논란을 빚고 있다.

노 변호사는 13일 MBN '뉴스와이드'에 패널로 나와 "어떻게 저분(백선엽 장군)이 6·25전쟁에서 우리 민족인 북한을 향해 총을 쏴서 이긴 공로가 인정된다고 해서 현충원에 묻히느냐"고 했다. 이어 "친일 행적한 사람이 대전현충원에도 묻혀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백 장군이 1993년 저서 '간도특설대의 비밀'을 통해 "동포에게 총을 겨눈 것이 사실이었고 비판받아도 어쩔 수 없다"고 한 내용이 방송에서 소개된 직후였다.

노 변호사 발언에 사회자가 "'우리 민족을 향해 총을 쐈던 6·25전쟁'이라고 말씀하신 부분은 수정하실 의향이 없느냐"고 했다. 하지만 노 변호사는 "6·25 전쟁은 (우리 민족인) 북한하고 싸운 것 아닌가요? 그럼 뭐라고 말해야 하나요"라며 거부했다.

해당 방송이 나간 뒤 MBN 게시판에는 "'우리 민족' 발언에 전율을 느꼈다" "전쟁하지 말고 김일성에게 대한민국을 바쳐야 하느냐"는 항의 글이 올라왔다. 노 변호사가 진행을 맡은 YTN 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 게시판에는 노 변호사의 공개 사과와 하차를 요구하는 글이 14일 오후까지 100여건 올라왔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페이스북에서 "국립현충원의 전몰용사들 대부분이 인민군과 싸우다 전사한 분들인데 그럼 현충원 전체를 파묘하자는 얘긴지"라고 비판했다.

노 변호사는 14일 페이스북에서 "생방송이라 오해가 있게 말했던 것 같다"며 "6·25전쟁에서 공을 세웠더라도 과거의 친일 행적이 미화돼서는 안 된다는 취지였고 방송에서도 그렇게 정정했다"고 해명했다. 노 변호사는 2007년 사법연수원을 36기로 수료했고, 대한변호사협회에서 이사와 수석대변인을 지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7/15/2020071500163.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