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미닉 라브 영국 외무장관. /AFP 연합뉴스
도미닉 라브 영국 외무장관. /AFP 연합뉴스

북한이 최근 영국의 대북 독자 제재에 거세게 반발한 데 대해 영국 외무부가 “제재 결정은 영국의 인권 우선순위에 따라 이뤄진 것”이라며 “계속해서 (인권 유린의) 증거를 따를 것”이라고 했다. 인권 유린의 증거가 나오면 추가 제재에 나설 수 있다고 경고한 것으로 해석된다.

영국 외무부는 13일(현지시각) 북한의 비난에 대한 영국 정부의 입장을 묻는 자유아시아방송(RFA) 질의에 “새로운 제재 결정은 영국 인권 우선순위, 활동의 심각성, 제재가 미칠 수 있는 영향 등 다양한 기준에 의해 결정된다”며 “우리는 앞으로도 세계 인권 제재 대상을 고려할 때 증거를 따를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영국의 제재는 (특정) 국가들을 겨냥한 것이 아니다”며 “새 제재는 규범에 기반한 국제 체계와 전 세계 인권 침해 및 유린 희생자에 대한 우리의 헌신을 보여준다”고 했다.

앞서 도미닉 라브 영국 외교장관은 지난 6일 영국 하원에서 발표한 ‘세계 인권 제재결의안 2020’을 통해 북한과 러시아, 미얀마, 사우디아라비아 등 4개국의 총 47명과 2개 기관을 제재 대상으로 발표했다. 북한의 경우 강제수용소 운영과 관련해 국가보위성 7국과 인민보안성(현 사회안전성) 교화국이 제재 대상에 포함됐다.

이에 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닷새 뒤인 지난 11일 조선중앙통신 인터뷰에서 “미국의 꼭두각시인 영국이 인권유린과 관련한 독자제재법이라는 것을 발표하면서 탈북자 쓰레기들이 제공한 허위·날조 자료에 기초하여 우리 국가보위성과 사회안전성을 첫 제재대상으로 지정하는 엄중한 도발행위를 감행했다”며 반드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7/14/2020071401328.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