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핵화 하지 않겠다는 게 아니라 지금 못한다"
에스퍼 美국방장관 '불량국가' 발언과 'CVID' 표현 재등장에 반발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은 10일 비핵화에 대해 "한반도 비핵화를 실현하려면 타방(다른 국가)의 많은 변화, 불가역적인 중대 조치들이 동시에 취해져야 가능하다"고 했다.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 /로이터 연합뉴스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김여정은 이날 담화에서 "타방의 많은 변화는 제재해제를 염두한 것이 아님은 분명히 집고 넘어가고자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비핵화를 하려면 국제사회의 대북제재를 넘어선, 더 많은 대가가 있어야 가능하다고 주장한 것이다. 그러면서 "우리는 결코 비핵화를 하지 않겠다는 것이 아니라, 지금 못한다는 것"이라고 했다.

김여정은 또 "가까운 며칠 미국의 고위 당국자들의 발언만 놓고 보아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관계와는 무관하게 우리가 앞으로 해야 할 일을 알 수 있게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미 국무성이 대화 의지를 피력하는가 하면 대통령까지 나서서 우리 지도부와의 좋은 관계를 거듭 밝히며 조미수뇌회담 가능성까지 시사하는 마당에서, 미 국방장관이라는 사람은 또다시 그 무슨 'CVID'를 운운하며 우리 국가를 향해 '불량배국가'라는 적대적 발언을 숨기지 않았다"고 했다.

김여정은 이에 대해 "어쨌든 조미 수뇌들사이의 관계가 좋다고 해도 미국은 우리를 거부하고 적대시하게 되어 있다"고 했다.

앞서 마크 에스퍼 미국 국방장관은 지난 7일(현지 시각) 군에 보낸 메시지에서 "중국, 러시아 뿐 아니라 북한과 이란과 같은 불량국가에 의해 자행되는 공격적인 활동들을 억지해왔다"면서 북한을 '불량 국가(rogue state)'로 표현했다. 불량국가는 그동안 북한이 강력하게 반발해온 단어다. 또 미국과 일본, 호주 3국 국방장관의 화상 회담 결과를 발표한 공동성명에는 북한에 대해 모든 범위의 대량살상무기(WMD)와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의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폐기(CVID)를 달성하기 위한 분명한 조치를 취하고, 협상 테이블로 복귀할 것을 촉구하는 내용이 담겼다. 미 행정부 공식 자료에 'CVID'가 다시 등장한 것은 이례적이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