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는 24일 "정부는 법령을 위반하는 대북 전단 살포 행위에 대해 단호히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24일 오후 대북전단지와 관련해 경기 김포시 월곶의 접경지역을 방문해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24일 오후 대북전단지와 관련해 경기 김포시 월곶의 접경지역을 방문해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연합뉴스


정 총리는 이날 오후 북한 접경지인 경기 김포시 월곶면을 방문해 "지금처럼 민감한 정세에 접경지역 주민 안전에 위험을 초래하는 전단 살포는 중단돼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총리실은 전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경찰로부터 대북 전단 살포 관련 대응 태세를 보고받았다.

정 총리는 "북한에서 우리 쪽 전단을 이유로 문제를 제기했기 때문에 그 문제는 바로잡아야 한다"며 "관련 (탈북민) 단체는 남북관계를 냉각하고 악화시키는 계기를 만든 전단 살포를 당장 중단하라"고 했다. 또 "정부는 역량을 동원해 살포를 꼭 막아내겠다"고도 했다.

그는 "최근 남북관계가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남북은 평화와 통일의 여정을 멈춰서는 안 된다"며 "북한은 상황을 극도로 악화시킬 수 있는 구도를 그만 두고 하루빨리 대화의 장으로 돌아오기를 바란다"고 했다.

이어 정 총리는 주민들과의 간담회에서 전단 살포로 인한 어려움을 듣고 위로의 말을 전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6/24/2020062404179.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