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총참모부가 제기했던 대남(對南) 군사행동 계획을 보류했다고 노동신문이 24일 보도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7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회의를 주재하는 모습. /노동신문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7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회의를 주재하는 모습. /노동신문 연합뉴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23일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제7기 제5차 회의 예비회의에서 조선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는 조성된 최근정세를 평가하고 조선인민군 총참모부가 당 중앙군사위원회에 제기한 대남 군사행동 계획들을 보류했다"고 보도했다. 이날 회의는 화상으로 열렸으며, 김정은이 회의를 주재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신문은 "예비회의에서는 중앙군사위 회의에 상정시킬 주요 군사정책 토의안들을 심의했으며 본회의에 제출할 보고, 결정서들과 나라의 전쟁 억제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한 국가적 대책들을 반영한 여러 문건들을 연구했다"고 했다.

앞서 북한 군 총참모부는 지난 17일 대변인 발표를 통해 금강산 관광지구·개성공단·비무장지대 내 최전방 감시소초(GP)에 부대 재주둔, 접경지역 군사훈련 재개, 대남전단 살포 지원 등을 예고했다. 그러나 김정은이 이날 예비회의에서 관련 계획을 보류함에 따라 북한의 대남 강경 군사도발은 일단 숨 고르기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18년 4월 남북정상회담을 위해 판문점 평화의집을 찾은 김정은과 김여정 /로이터 연합뉴스
지난 2018년 4월 남북정상회담을 위해 판문점 평화의집을 찾은 김정은과 김여정 /로이터 연합뉴스


김정은 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지난 4일 담화를 시작으로 군사 행동도 불사하겠다며 대남 노선에서 '악역'을 맡았다면, 김정은이 뒤에 나서 이를 달래는 모양새다.

탈북민 단체의 대북 전단 살포와 이에 대한 남측 대응을 문제삼았던 김여정은 지난 13일 담화에서 '대적 행동'의 행사권을 총참모부에 넘기겠다고 밝혔다. 이후 개성 남북 공동연락사무소 폭파 등 관련 조치들이 속전속결로 이뤄졌다.

김정은이 공개석상에 모습을 드러낸 건 지난 7일 노동당 정치국 회의 주재 이후 17일 만이다. 당시 정치국 회의에서는 김정은이 경제 문제를 강조했을 뿐 군사 행동과 관련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북한이 당 중앙군사위 예비회의를 연 것은 김정은 집권 이래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예비회의에는 중앙군사위 부위원장 리병철과 일부 위원이 참가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6/24/2020062400427.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