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긴장 고조]
 

북한의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에 따른 여권(與圈)의 충격이 외교 안보 진용의 '전면 쇄신' 주장으로 번지고 있다. 이미 지난 17일 사의를 밝힌 김연철 통일부 장관 외에, 파국으로 치닫는 남북 관계를 재정비하려면 컨트롤타워 역할을 해온 정의용 국가안보실장과 서훈 국가정보원장 등도 교체해야 한다는 것이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18일 '정의용 실장이 사의를 표명했느냐'는 물음에 "사의 표명 얘기는 처음 듣는다"면서도 "인사와 관련된 부분은 최종 결정되면 그때 공식 발표하겠다"고 했다. 하지만 민주당에서는 인적 쇄신 요구가 쏟아졌다. 김두관 의원은 이날 "통일부 장관의 사임 자체가 대북 메시지로 작용할 수 있다"며 "청와대 외교 안보 라인도 이런 차원에서 다시 점검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김 의원은 "대통령 뜻을 뒷받침하지 못한 국무위원은 누구라도 책임을 지는 것이 정부 입장에 숨통을 틔우는 길"이라고도 했다. 국회 국방위원장인 민홍철 의원은 "분위기 쇄신 측면에서 나름 의미가 있지 않겠는가"라고 했다. 홍익표 의원도 "외교 안보 라인에서 이 상황 자체를 안이하게 본 측면이 있다"고 했다.

다른 민주당 관계자는 "외교 안보 라인 구성 자체가 오래됐고 내부적으로 주도권 다툼이 심하다는 얘기도 끊이지 않았다"며 "관리 책임이 있는 노영민 비서실장까지 교체 대상에 오르는 것 아니냐는 얘기도 있다"고 했다. 하지만 다른 재선 의원은 "지금 상황에서의 전면 교체는 혼란을 수습하는 데 오히려 악영향을 줄 수 있다"고 했다.

야당은 "인적 쇄신도 필요하지만, 더 중요한 건 유화적 대북 정책의 전면 수정"이라고 했다. 미래통합당 배준영 대변인은 "사람을 바꿔도 북한에 대한 종속적 태도를 바꾸지 않고서는 연락사무소 폭파 같은 참사가 반복되고 좌절의 터널에서 빠져나올 수 없을 것"이라고 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청와대 안보실장과 국정원장, 외교장관, 국방장관 등 책임자 전부를 제정신 박힌 사람으로 교체해야 한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6/19/2020061900282.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