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정인·임동원 등 원로들과 청와대 오찬
"남북관계 위해 최선 다했는데...
그러나 인내하며 방법 찾겠다"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전직 통일부 장관 및 원로들과 오찬에 앞서 대화하고 있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전직 통일부 장관 및 원로들과 오찬에 앞서 대화하고 있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문정인 통일외교안보특보, 임동원 전 국정원장 등 원로들과의 오찬 회동에서 최근의 북한에 대해 “굉장히 실망스럽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회동은 문 대통령이 원로들의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북한이 개성 남북연락사무소를 폭파하기 이전에 추진됐다.

문 대통령은 “나는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그동안 최선을 다했다”며 “때로는 미국도 설득하고 김정은 위원장도 설득했다”고 했다. 이어 “그런데 오늘 이렇게 남북 연락사무소가 폭파되는 현실이 다가오고 이후에 전개되는 과정을 보니 굉장히 실망스럽다”고 말했다고 참석자들이 전했다. 그러나 문 대통령은 “남북 관계는 과거부터 지금까지 이런 어려움 속에 헤쳐왔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자신의 대북 특사 제안을 북한이 일방적으로 공개하고 이를 거절한 것, 그리고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문 대통령을 원색 비난한 것에 대해 “도에 지나친 것 같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문 대통령은 북한과의 대화 노력을 계속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한다. 문 대통령은 “미국도 설득하고 북한도 계속 설득해야 한다”며 “그러나 지금은 방법이 잘 보이지 않는다”고 했다. 하지만 문 대통령은 “지금은 인내하면서 방법을 모색하는 수밖에 없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찬에 참석한 원로들은 “대통령께서 현실을 제대로 인식하고 있는 것 같아 다행”이라며 “대통령이 원칙에 따라 대응하면 될 것 같다”고 조언했다고 한다. 참석자들은 “당분간 북한이 추가적인 도발을 하지 않도록 상황을 관리를 하면서 돌파구를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고 한다.

이날 오찬 간담회에는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보, 고유환 통일연구원장, 임동원·박재규·정세현·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 박지원 전 의원 등이 참석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6/17/2020061703541.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