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16일 오후 개성공단 내 남북 공동연락사무소 청사를 폭파했다. 국방부는 이날 오후 우리 군의 감시 장비로 포착한 영상을 공개했다./국방부 연합뉴스
북한이 16일 오후 개성공단 내 남북 공동연락사무소 청사를 폭파했다. 국방부는 이날 오후 우리 군의 감시 장비로 포착한 영상을 공개했다./국방부 연합뉴스

북한의 연이은 도발에 대해 “북한은 한국과 대화할 생각이 없고 실제로는 한국을 압박해 미국을 움직이려는 것”이라고 중국 전문가가 분석했다. 또 북한이 한국 접경 지역에 대한 소규모 무력 충돌을 감행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

중국 상하이 사회과학원 국제연구소 리카이셩 부소장은 17일 중국 매체 펑파이에 기고한 글에서 북한이 표면적으로 탈북자들이 대북전단을 날리는 것을 문제 삼았지만 “북한의 행동은 탈북자 행위를 겨냥한 것이 아니다”고 했다. 그는 전날 북한의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에 대해 “북한은 한국과 대화할 생각이 없고, 한국을 때리고 압박하는 것은 수단일 뿐”이라며 “북한의 의도와 행동은 모두 미국을 향한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의 비무장지대 세계문화유산 등재, 비무장지대 지뢰제거 사업 등 ‘평화 구상’이 북한에게는 “실질적인 의미가 없다”며 “북한은 북핵 문제의 근본 열쇠는 미국이 쥐고 있다는 점을 간파했다”고 분석했다.

이 때문에 미국 대선을 앞두고 북한이 도발 수위를 올릴 것으로 리 부소장은 전망했다. 그는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와 인종 차별 반대 시위로 바이든 전 부통령에게 뒤처지고 있고, (올해 대선에서) 바이든이 당선되면 미국의 대북정책은 오바마 시기의 ‘전략적 인내’로 돌아갈 것이고 그러면 미·북 간 관계 개선 가능성은 제로(0)에 가깝다”며 “트럼프가 선거를 앞둔 상황에서 북한과 파격적 합의를 통해 세계와 미국 유권자 앞에서 평화를 지키는 사람으로서의 이미지를 선전할 가능성도 있다”고 했다. 북한의 도발이 트럼프로부터 파격적 합의를 이끌어 내기 위한 것이라는 해석이다.

리 부소장은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이나 핵실험을 할 경우 국제 사회의 비난에 직면할 수 있기 때문에 “(북한은) 앞으로 당분간 38선에서 정치군사적 투쟁에 중점을 둘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개성 남북 연락사무소 폭파를 포함한 ‘연락 중단’이 그 첫 단계라는 것이다. 그는 “미국이 반응을 보이지 않으면 개성공단 해체를 통해 실질적 피해를 주고, 그래도 효과가 없다면 남북 국경 지대 육·해상에서 또다시 소규모 무력 충돌을 벌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했다.

다만 리 부소장은 “북한이 목표를 달성할지는 불확실하다”고 했다. 최근 북한의 도발에 대해 미국 국무부가 그저 “실망스럽다”고 밝히는 등 트럼프 정부의 반응이 냉랭하다는 것이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6/17/2020061701652.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