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지난 16일 오후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7일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북한이 지난 16일 오후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7일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북한이 금강산 관광지구와 개성공단에 군부대를 보내 주둔시키겠다고 밝혔다.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17일 북한 인민군 총참모부는 ‘우리 군대는 당과 정부가 취하는 모든 대내외적 조치들을 군사적으로 철저히 담보할 것이다’라는 제목의 입장문을 내 “우리 공화국 주권이 행사되는 금강산 관광지구와 개성공업지구에 이 지역 방어 임무를 수행할 연대급 부대들과 필요한 화력구분대들을 전개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이어 “북남(남북) 군사합의에 따라 비무장 지대에서 철수하였던 민경 초소들을 다시 진출 전개하여 전선 경계 근무를 철통같이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서남해상(서해 접경지역) 전선을 비롯한 전 전선에 배치된 포병 부대들의 전투직일근무를 증강하고 전반적 전선에서 전선 경계근무 급수를 1호 전투근무 체계로 격상시키며 접경지역 부근에서 정상적인 각종 군사훈련들을 재개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북한은 지난 16일 개성 남북 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하면서 다음 단계 행동도 준비돼 있다고 예고했다. 북한이 경협 상징물을 파괴하거나 군사적 도발을 병행하는 등 투 트랙 도발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실제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지난 13일 담화를 통해 “북남 공동연락사무소가 형체도 없이 무너지는 비참한 광경을 보게 될 것”이라고 한 지 사흘 만에 공동연락사무소가 폭파됐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6/17/2020061700304.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