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인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의원이 16일 북한의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에 대해 "포(砲)로 폭파하지 않은 게 어디냐”고 해 논란을 빚자,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대체 뭔 소리를 하는가. 건물 해체하는 데 대포를 쏘는 나라도 있나"고 했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뉴시스, 연합뉴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뉴시스, 연합뉴스


진 전 교수는 이날 페이스북에 송 의원의 발언을 전한 기사를 올리며 "송 의원의 낙관적 생활 태도와 창조적 개그 감각만은 높이 평가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송 의원 발언대로 북한이 대포로 안 쏴줘서) 정말 다행”이라고 비꼬기도 했다.

진 전 교수는 "정치 개혁도 물 건너가고 검찰 개혁도 물 건너가고 남북 관계는 원점을 지나 마이너스로 돌아갔다"며 "이제 K-방역의 '국뽕'(맹목적 애국심을 필로폰에 비유한 합성어) 효과마저 사라지면, 고통스런 경제 현실과 맨 정신으로 맞닥뜨려야 할 것"이라고 했다.

송 의원은 앞서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 전체 회의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북한이 예고한대로 했다"며 "빈말이 아니라는 걸 보여주려고 그런 것 같다"고 했다. 그는"(대)포로 폭발을 하지 않은 게 어디냐"고 말했다.

송 의원은 자신의 발언을 두고 논란이 커지자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대한민국 국민의 생명과 재산에 무력으로 위협을 가하는 행위는 용납될 수 없다. 남북간의 연락공동사무소는 엄연한 대한민국의 재산"이라며 "북한이 대포로 폭파하든 다이나마이트로 하든 대한민국의 재산에 대한 파괴행위는 결코 용납될 수 없다"고 했다. 그는 "북한의 이러한 무력행위를 강력히 비판하며, 북의 추가적 도발에 대해 우리 정부는 강력히 대처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페이스북 캡처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페이스북 캡처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6/16/2020061604736.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