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 통일운동 단체인 민족통일협의회(민통)가 15일 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을 맞아 심포지엄을 개최하고 6·15 공동선언의 실천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민족통일협의회가 15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 회관에서 '6·15 남북공동선언의 의미와 실천 과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민통 제공

이관세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장(전 통일부 차관)은 이날 서울 여의도 전경련 회관에서 열린 심포지엄에서 '6·15 남북공동선언의 의미와 실천 과제'를 주제로 한 발표에서 "6·15 남북공동선언으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가 본격적으로 진행됐다"며 "7·4 남북공동성명이나 남북기본합의서 같은 앞선 합의들과 달리 6·15 선언은 남과 북이 후속 실무회담을 이어가며 합의사항을 하나씩 이행해 나가기 시작했다"고 평가했다. 그는 6·15 공동선언을 실천하기 위해 남북한이 9·19 군사합의를 성실하게 이행해 군사적 신뢰를 쌓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수석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수석연구위원은 '북한 핵 문제 해결방안' 주제발표에서 "북한은 모든 체제위협 요인이 사라진 후에 완전한 비핵화를 고려하겠다는 입장인 만큼, 체제 보장의 방안으로 미국이 꺼리는 종전선언 대신 '평화선언' 또는 '평화보장선언'을 대안으로 제시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북한 비핵화와 체제 보장을 연계시키는 과정에서 중재자 역할을 통해 북한과의 신뢰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조한범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남북정상회담 재개 방안' 발표에서 "21대 총선에서 여당의 절대다수 의석 확보로 국정운영 동력이 확보된 만큼, 대선 국면으로 진입하는 2021년 보다 올해가 남북정상회담 재개의 적기"라고 했다. 그러면서 8·15 광복절과 9·19 평양공동선언을 계기로 정상회담 개최를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동용승 굿파머스 사무총장은 '남북교류협력의 실천방안'주제발표에서 "무리한 교류 재개보다는 6·15의 의미에 바탕으로 둔 전략적 접근이 중요하다"며 "코로나 19에 대응한 동아시아 연대 방역 등 국제사회와 연동된 협력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고 했다.

곽현근 민통 의장은 "현재 남북관계가 교착 국면이긴 하지만, 우리가 인내를 갖고 긴 호흡으로 간다면 분명 평화와 통일은 한걸음씩 다가올 것이라 확신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