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는 14일 북한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전날 담화문에서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철거와 대남 군사행동을 예고한 것과 관련, "정부는 현 상황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다"고 밝혔다.

통일부는 "남과 북은 남북 간 모든 합의를 준수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기존의 입장을 거듭 강조했다.

김여정은 전날 밤 담화를 내고 "확실하게 남조선 것들과 결별할 때가 된 듯하다"고 밝혔다. 김여정은 “나는 위원장 동지(김정은)와 당과 국가로부터 부여받은 나의 권한을 행사해 대적 사업연관부서들에 다음 단계 행동을 결행할 것을 지시했다”며 “멀지 않아 쓸모없는 북남(남북) 공동연락사무소가 형체도 없이 무너지는 비참한 광경을 보게 될 것”이라고 했다. 이어 “남조선 당국이 궁금해할 그 다음의 우리의 계획에 대해서도 이 기회에 암시한다면 다음번 대적 행동의 행사권은 우리 군대 총참모부에 넘겨주려고 한다 ”고 했다.

청와대는 이날 새벽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긴급 화상회의를 개최하고, 현 한반도 상황을 점검하고 대책에 대해 논의했다. 회의에는 정 실장과 강경화 외교부 장관, 김연철 통일부 장관, 정경두 국방부 장관, 서훈 국가정보원장, 김유근 국가안보실 제1차장, 김현종 국가안보실 제2차장, 박한기 합참의장 등이 참석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6/14/2020061400406.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