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미북정상회담 후 180도 돌변… 北, 미사일 쏘고 막말 담화
 

싱가포르 미·북 정상회담 2주년을 맞은 12일, 북한은 "(우리의) 전략적 목표는 미국의 군사적 위협을 관리하기 위해 확실한 힘을 키우는 것"이라고 했다. 2년 전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했던 비핵화 약속을 내팽개치고, 미국에 맞설 핵능력 증강을 선언한 것이다. 지난 2년간 비핵화에선 한 치의 진전도 보지 못한 채 북한의 미사일 도발과 막말만 남았다는 평가가 나온다.
 
2018년 6월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사상 첫 미·북 정상회담에서 북한 김정은(왼쪽) 국무위원장과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손을 맞잡는 모습.
2018년엔 악수… - 2018년 6월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사상 첫 미·북 정상회담에서 북한 김정은(왼쪽) 국무위원장과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손을 맞잡는 모습. 두 정상은 이 회담에서 미·북 관계 정상화,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과 완전한 비핵화 등을 약속했다. 2년이 흐른 지금 미·북 관계는 회담 전보다 못한 상황으로 퇴보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AP 연합뉴스

리선권 북한 외무상은 이날 담화에서 "싱가포르에서 악수한 손을 계속 잡고 있을 필요가 있겠는가 하는 의문이 든다"며 "다시는 아무런 대가도 없이 미국 집권자에게 치적 선전감이라는 보따리를 던져주지 않겠다"고 했다. 대선을 5개월 앞두고 외교 치적이 절실한 트럼프 대통령을 향해 "선물은 없다"고 한 것이다. 전날 북한은 "끔찍한 일을 당하지 않으려거든 입을 다물라"고 했다.

2년 전 사상 처음으로 만난 미·북 정상이 웃으며 악수하던 상황과는 180도 달라졌다. 김정은은 그동안 트럼프 대통령에게 수차례 친서를 통해 우호적 메시지를 보냈다. 하지만 제재 해제 등에 진전이 없자 대선을 앞둔 트럼프 대통령을 공개 압박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미 국무부는 이날 "싱가포르 정상회담에서 약속한 모든 사항에 균형 있는 합의에 이르기 위해 유연한 접근을 취할 용의가 있다"고 했다. 하지만 마크 밀리 미 합참의장은 "북한의 핵·미사일이 미국 본토와 동맹을 위협하고 있다"고 했다. 미 국무부는 전날 북한의 남북 통신선 차단 등에 대해 "실망했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은 작년 2월과 6월 베트남 하노이와 판문점에서 두 차례 더 만났지만, 비핵화에선 아무 진전을 보지 못했다. 그동안 북한은 총 17차례에 걸쳐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을 포함해 총 34발의 각종 탄도미사일·방사포 도발을 했다. 지난달엔 남측 GP(감시소초)에 총격을 가했고, 9일엔 남북 통신선을 모두 끊었다. 이기동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수석연구위원은 "양측 간 기본적 신뢰 없이 정치적 동기로 성사된 정상회담의 한계가 드러났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6/13/2020061300110.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