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평가 이유 중 '친북성향' 18%로 2위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0일 오전 서울 용산구 민주인권기념관에서 열린 6·10 민주항쟁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율이 지난주보다 2%포인트 내린 60%로 나타났다. 2주 연속 하락이다. 한 달 전과 비교하면 11%포인트 하락했다. 최근 남북관계 악화가 지지율에 악영향을 줬다.

한국갤럽은 지난 9일부터 11일까지 전국 만18세 이상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해 12일 발표한 여론조사(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3.1%포인트)에서 문 대통령 지지율이 60%로 집계됐다. 32%는 문 대통령 국정수행을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부정평가는 전주보다 5%포인트 상승했다.

지난 5월 9일 발표된 여론조사에서 문 대통령 지지율은 71%였다.

문 대통령 지지율 하락은 대북전단 살포 등을 둘러싸고 남북 관계가 악화된 것이 원인으로 분석됐다. 부정평가 이유로는 경제·민생 문제 해결 부족(23%)이 가장 높았다. 이어 '북한 관계 치중·친북 성향'이 18%로 나타났는데, 이는 전주보다 14%포인트 상승한 것이다. 이어 '독단적·일방적·편파적'과 '전반적으로 부족하다'가 각 7%로 나타났다.

앞서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은 탈북민 단체의 대남전단 살포를 맹비난하며 남북 공동 연락사무소를 폐지하겠다고 했다. 그러자 통일부는 대북전단 살포를 금지하는 법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북한은 지난 9일 남북간 모든 통신연락선을 차단했다.

청와대는 전날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열고 김유근 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이 브리핑에서 대북전단 살포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며 "정부는 앞으로 대북전단 및 물품 등의 살포 행위를 철저히 단속하고, 위반 시 법에 따라 엄정히 대응할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 직무수행 긍정 평가 이유 1위는 코로나 대처(43%)가 꼽혔다. 코로나 관련 응답은 18주째 긍정 평가 이유 1위다. 이어 '전반적으로 잘한다' 8%, '복지 확대' 6%, '최선을 다함·열심히 한다' 6% 등으로 나타났다.

자세한 여론조사 개요 및 결과는 한국갤럽이나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