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신뢰 못 얻어 北이 통신선 차단했다"며 당론으로 검토
 

더불어민주당은 10일 북한이 남한을 적(敵)으로 규정하며 남북 간 모든 통신선을 차단한 데 대해 "유감"이라면서도 "4·27 판문점 선언의 국회 비준 동의를 추진하겠다"고 했다. 북한이 탈북민 단체의 대북 전단 살포를 문제 삼은 만큼, 국회가 대북 전단 살포를 금지하는 내용이 담긴 판문점 선언 비준 동의안을 처리해 '북한 달래기'에 나서겠다는 것이다. 민주당은 판문점 선언 비준 동의안 처리를 당론(黨論)으로 추진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이에 대해 미래통합당은 "대북 굴종"이라며 정부 안보 라인의 전면 교체를 요구했다.

민주당 지도부 인사들은 이날 당 최고위원 회의에서 판문점 선언 비준 동의를 추진하자는 목소리를 쏟아냈다. 설훈 최고위원은 "판문점 선언 비준으로 남북 관계에서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는 것이 국민의 뜻"이라고 했다. 박광온 최고위원도 "평화의 시계를 멈추게 하거나 뒤로 되돌릴 수 없다"며 "국회가 판문점 선언 비준 동의안을 처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했다. 송갑석 대변인은 회의 후 "(비공개 회의에서) 이해찬 대표도 긍정적으로 말했기 때문에 당론 추진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이희호 여사 1주기 추도식서 만난 전·현직 총리 - 정세균(오른쪽) 국무총리와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의원이 10일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고(故) 이희호 여사 1주기 추도식에서 악수하고 있다.
이희호 여사 1주기 추도식서 만난 전·현직 총리 - 정세균(오른쪽) 국무총리와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의원이 10일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고(故) 이희호 여사 1주기 추도식에서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2018년 4월 27일 판문점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판문점 선언에는 '전단 살포를 비롯한 모든 적대 행위를 중단한다'는 내용이 들어 있다. 정부는 그해 9월 판문점 선언 비준 동의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그러나 판문점 선언 이행에 예산 수십조원이 들어가고 북한 비핵화에 대한 진전된 조치가 선행돼야 한다는 야당의 반대로 처리에 실패했다. 하지만 21대 국회에서는 176석을 확보한 민주당이 당론으로 밀어붙일 경우 통과 가능성이 크다.

민주당의 이런 움직임은 최근 대남 적대시 기조로 확연히 돌아선 북한 정권을 달래려는 의도로 보인다. 실제 여권 핵심부에선 20대 국회 때 판문점 선언 비준이 무산돼 한국 집권 세력에 대한 북한의 불신이 커졌다고 보고 있다. 판문점 정상회담 당시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이었던 민주당 윤건영 의원은 지난 9일 "(통신선 차단은) 북측의 누적된 불만"이라며 "대북 전단 살포를 더 이상 하지 않겠다고 판문점 선언에서 남북 정상이 합의했는데, 대한민국 정부가 그거 하나 해결하지 못하느냐는 인식을 갖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백해무익한 전단 살포 문제가 더는 사회적 소모전이 되지 않도록 대북 전단 금지 입법을 마무리하겠다"고 했다. 같은 당 박상혁 의원은 이날 '접경지역 지원 특별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정부 허가를 받지 않고 대북 전단을 살포하면 1년 이하의 징역이나 10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부과하는 내용이다. 하지만 민주당 내에서도 대북 전단 살포를 이유로 통신선을 차단한 북한에 대한 비판 목소리가 나왔다. 김해영 최고위원은 "북한은 한반도 긴장을 증가시키는 행위를 즉각 중단하고 대화의 길로 나와야 한다"고 했고, 박용진 의원은 "종이때기 몇 장 날아가서 (북한) 체제가 흔들리면 그 체제를 반성해야 한다"고 했다.

통합당은 이날 성명을 내고 "굴종적 대북 유화 정책을 포기하고 현실적이고 원칙에 입각한 대북 정책을 추진하라"며 "문 대통령이 사과하고 안보 라인을 전면 교체해야 한다"고 했다. 또 "이번 사건을 계기로, 치명적 국방 공백을 초래한 9·19 남북 군사 합의서는 전면 재검토되어야 한다"고 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2018년 1월 평창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시작됐던 평화 프로세스가 파탄에 이르렀다"며 정부에 정책 기조 전환을 요구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6/11/2020061100145.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