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선 차단 전날 정오 확인 후 추가 통화 시도 안 해

통일부는 10일 북한의 남북간 모든 통신연락선 차단 조치에 우리 정부가 '저자세'로 대응하고 있다는 일각의 비판에 "저자세니, 고자세니 하는 감정적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밝혔다. 통신선 차단과 관련해서는 전날 정오에 통화를 시도해 차단 여부를 확인했고, 그 뒤로는 통화를 시도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이 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은 강경기조인데 우리 정부는 원론적 입장만 내놓아 저자세라는 비판이 나온다'는 질문에 "정책은 정세를 관리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통일부는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이 대북전단 살포를 비난하며 남북관계 단절을 압박하는 담화를 발표하자, 4시간여만에 대북전단 살포를 금지하는 내용의 법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야당은 "굴종적"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여 대변인은 "대북전단 살포는 남북이 중단하기로 합의한 판문점 선언에 위배되는 행위임을 분명히 밝힌다"며 "그렇기 때문에 정부가 이에 대해 조기에 명백한 입장을 밝힐 필요가 있다고 판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는 북측의 문제 제기 이전에도 보다 실효성 있는 개선방안을 검토해 오고 있었다"며 "단순히 북측의 문제 제기 이후 정부가 입장을 밝혔다고 외견적 선후 관계만으로 (저자세 태도라고) 평가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했다.

북한은 전날 조선중앙통신 '보도'를 통해 정오를 기해 남북간 모든 통신연락선을 끊겠다고 밝혔다. 통일부는 전날 정오에 남북 공동 연락사무소 통신선이 차단된 것을 확인했다.

이에 대해 여 대변인은 "우리 측 연락사무소가 전날 정오에 통화를 시도했고 (통신선 차단을) 확인했다" 며 "남북통신선 재개에 대한 남북간 합의가 있을 때까지 매일 통화를 시도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했다.

통일부는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진행 추이를 살펴보며 보건 당국과 판문점 견학 재개 시점을 조율 중이었다. 그러나 남북관계 악화로 일단 보류됐다. 여 대변인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남북관계 상황을 고려해 재개 시점을 다시 종합적으로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