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 이전으로 돌아간 남북관계
 

북한은 9일 "대남(對南) 사업을 대적(對敵) 사업으로 전환하겠다"며 남북 간의 모든 통신선을 완전 차단했다. 북한이 남한을 적(敵)이라고 지칭한 것은 최근 들어 처음 있는 일이다. 하지만 정부와 여권은 남북 합의 파기에 대한 항의나 유감 표명 없이 대북 전단에 대한 비판과 살포 금지 방침만 되풀이했다.

북한은 이날 오전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 제1부부장과 통일전선부 대변인이 잇따라 폐쇄하겠다고 위협한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통신선은 물론이고 군 당국 간 동·서해 통신선, 국제상선공통망도 모두 끊었다. 북한은 과거에도 6차례 이상 남북 간 통신선을 차단했었지만, 2018년 1월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 의사를 밝히며 복구했다. 이것을 2년 5개월 만에 다시 끊은 것이다. 북한이 한국의 '진보 정부' 집권 시기에 통신선을 차단한 것은 처음이다. 남북 관계가 평창 이전의 긴장·대치 국면으로 돌아갔다는 평가가 나온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김영철 당중앙위 부위원장과 김여정 당중앙위 제1부부장은 전날 열린 '대남 사업 부서들의 사업총화 회의'에서 "대남 사업을 철저히 대적 사업으로 전환해야 한다"며 "북남의 모든 통신 연락선들을 완전 차단하라"고 지시했다. 이번 폐기 대상에는 청와대와 노동당 본부청사 간의 직통 연락선(핫라인)도 포함됐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번 조치는 남조선 것들과의 일체 접촉 공간을 완전 격폐하고 불필요한 것들을 없애버리기로 결심한 첫 단계의 행동"이라며 후속 조치도 예고했다. 이에 대해 통일부는 "남북 간 통신선은 남북 간 합의에 따라 유지돼야 한다"고만 했다. 청와대는 별도의 입장을 내지 않았다.

민주당 송갑석 대변인은 "입법으로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며 '대북 전단 살포 금지법'(가칭) 추진 방침을 재확인했다. 조정식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일부 단체들이 예고한 6·25를 계기로 한 전단 살포에 대해 "엄정하고 강력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6/10/2020061000117.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