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북한인권 특별보고관이 9일(현지 시각)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로 북한 내 식량 부족과 주민의 영양실조 문제가 악화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북한 주민에게 안정적으로 식량을 공급하기 위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대북 제재를 재고할 것을 촉구했다.
 
토마스 오헤아 킨타나 유엔 북한인권 특별보고관 /조선DB
토마스 오헤아 킨타나 유엔 북한인권 특별보고관 /조선DB


토마스 오헤아 킨타나 보고관은 이날 성명을 통해 "코로나 팬데믹(pandemic·대유행)이 북한에 극심한 경제난을 초래했다"고 했다. 그는 "북한은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지난 1월 21일 이후 5개월간 북중 국경을 봉쇄하면서 식량 상황이 크게 악화됐다"며 "만성적인 식량 불안정이 더 심화될 것으로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했다.

북한 대도시에선 꽃제비 등 노숙자가 늘었으며, 하루에 두 끼만 먹거나 아예 굶는 가정이 늘고 있다는 것이다. 킨타나 보고관은 "지난 3~4월 북중 무역량은 전년 동기 대비 90% 이상 감소했다"며 "북한 군도 식량난에 시달리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했다.

킨타나 보고관은 대북 제재 재검토를 제안하면서 북한 당국은 인도주의 활동가에 대한 이동 제한 조치를 신속히 해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6/09/2020060904343.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