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오전 연락사무소 업무 개시 통화 받지 않아
"연락사무소·판문점 등 모든 남북 통신선 통화 안 돼"
 
서호 통일부 차관이 작년 6월 14일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방문해 시설을 둘러보고 있다. /통일부 제공

통일부는 9일 북한이 남북 당국간 모든 통신연락 채널을 차단·폐기하겠다고 한 것에 대해 "남북 통신선은 소통을 위한 기본 수단이므로 남북 간 합의에 따라 유지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정부는 남북합의를 준수하면서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위해 노력해나갈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통일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북측은 남북 공동 연락사무소(이하 연락사무소) 업무 개시 통화를 받지 않았다. 이 당국자는 북한이 통신연락 채널 차단 시점을 이날 정오로 정한 것에 대해 "기준에 대해서는 알 수 없다"고 했다. 또 판문점 채널 차단 여부에 대해서는 "간단히 말씀드리면, 남북 간 모든 통신선이 오늘 연락사무소와 마찬가지로 통화가 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연락사무소 중단 외 북한이 남측에 별도의 전통문을 보낸 것이 있냐는 질문에는 "북측으로부터 받은 전통문이 없다"고 했다.

이 당국자는 '남측이 향후 연락사무소를 통한 북한과의 통화를 계속 시도할 것이냐'는 질문에 "통화시도는 (통상적으로) 오전 9시와 오후 5시에 이뤄진다"며 "북한이 오늘 12시 정오 이후 연락선을 차단하겠다고 예고한 만큼 상황을 보고 적절하게 대응하겠다"고 설명했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김여정 노동장 제1부부장과 김영철 당 부위원장이 전날 대남사업부서들의 사업총화회의에 참석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대남사업을 철저히 대적사업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배신자들과 쓰레기들이 저지른 죗값을 정확히 계산하기 위한 단계별 대적사업 계획들을 심의했다"며 "우선 북남 사이의 모든 통신 연락선들을 완전 차단해버릴 데 대한 지시를 내렸다"고 밝혔다.

통일부는 '대적사업으로 전환하겠다'고 한 것에 대해 특별한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이 당국자는 "북한은 '단계적 대적사업 계획'이라고 밝혔는데, 오늘 12시 이후 진행 상황을 보면서 대응하겠다"고만 말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