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선 차단 우려스러운 상황"
"정부, 남북 합의정신 따라 강력 대처키로"
 
더불어민주당 조정식 정책위의장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조정식 정책위의장이 9일 북한이 탈북민 단체의 대북전단 살포를 비난하며 남북한 통신연락선을 전면 차단하기로 밝힌 것과 관련해 "향후 이런 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입법적 차원에서 적극적 대응 방안 마련하겠다"고 했다.

조 의장은 이날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일부 보수단체가 오는 25일 또 다시 (대북전단을) 대량 살포하겠다고 한 만큼 정부가 엄정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남북 관계 장애물로 여겨진 문제로 이번 기회에 과감히 처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도 전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원 구성이 완료되면 대북전단 살포금지 입법을 완료하겠다"고 했다.

조 의장은 "(북측이 남북한 통신연락선 전면 차단키로 한) 이번 조치가 현실화될 경우 당국간 모든 연락 수단이 단절되는 우려스러운 상황이 된다"며 "북한의 이 같은 선언의 직접적 원인은 탈북단체의 대북전단 살포에 대한 압박"이라고 했다.

이어 "우리 정부는 북한이 반발하는 대북전단 문제에 대해 남북간 합의정신에 따라 강력히 대처하겠다고 밝혔다"며 "북한 역시 우리 정부의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 의지에 화답해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