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대북전단, 코로나 확산 노린 반인륜적 처사"
탈북민 단체 "대북전단은 국제사회가 인정하는 인권 운동"
 
미래통합당 지성호(왼쪽 네 번째), 하태경 의원(왼쪽 다섯 번째)과 박상학 자유북한운동연합 대표(왼쪽 세 번째) 등 탈북민 단체 대표들이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대북전단 및 북한인권 관련 입장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미래통합당 지성호 의원이 8일 탈북자 단체의 대북전단 살포 목적을 "(북한에) 코로나 확산을 노리는 것"이라고 주장한 박지원 전 의원을 향해 "대북전단 배포를 정치적으로 악용해 탈북민 사회를 공격하는 행위에 대해 단호히 대응하겠다"고 했다.

북한 '꽃제비' 출신 탈북자인 지 의원은 이날 국회 기자회견에서 "대북전단 배포는 북한 주민의 알권리를 확보하는 인권 문제"라며 이렇게 말했다.

앞서 박 전 의원은 지난 6일 페이스북에서 "백해무익한 삐라(대북전단)를 보내지 말라고 거듭 촉구한다"며 "이는 코로나 확산을 노린 반인륜적 처사"라고 했다. 또 "정부는 '삐라 방지법'을 제정하고, 일부 탈북단체는 탈법적인 삐라 보내는 행위를 중단하길 촉구한다"고 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지 의원과 통합당 하태경 의원, 대북전단을 보내는 탈북민 단체 대표들이 참석했다. 성명서는 탈북민 단체 대표들이 낭독했다.

이들은 "박 전 의원의 논리는 탈북민 사회를 코로나 보균자로 치부하고, 탈북 단체를 테러단체로 규정하는 반인륜적 망언"이라며 "북한 사회체제의 극악무도한 실상을 알리는 대북전단을 생화학 테러무기로 묘사한 초현실주의 상상력에 경악을 금치 못할 뿐"이라고 했다.

이어 "대북전단 배포 운동은 국제사회가 인정하는 인권 운동임을 그 누구도 부인할 수 없다"며 대북전단 살포를 계속 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러면서 "북한 주민의 알 권리 보장을 위한 어떤 대책도 내어놓지 못한 채, '무조건 대북전단을 금지해야 된다'는 논리는 2500만 북한동포는 안중에도 없고, 북한 세습정권의 비위만 맞추겠다는 행위,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다"고 했다. 이들은 박 전 의원이 사과하지 않을 시 명예훼손 혐의로 법적책임을 묻겠다고도 했다.

하 의원은 "북한도 이제는 세계로 나와야 하고 정상 국가가 돼야 한다"며 "김정은 정권에 인터넷을 개방하라고 이야기하기를 정부에 촉구한다"고 했다. 또 "북한이 적어도 중국 수준으로 인터넷을 개방하면 삐라(대북전단)를 보내지 말라고 하겠다"며 "북한은 지금 꽁꽁 닫혀있는데, 거기에 생명의 숨줄기를 보내는 이분(탈북민 단체)들을 도와줄 수 있는지 고민해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