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연 회계의혹엔 침묵하며 "탈북단체 회계 불투명"

더불어민주당 김홍걸 의원/뉴시스
더불어민주당 김홍걸 의원/뉴시스

‘대북전단 살포제한법’을 발의한 더불어민주당 김홍걸 의원이 8일 “탈북자 단체들의 대북전단 살포의 순수성을 의심해봐야 한다”고 했다.

김 의원은 이날 라디오에서 “탈북자 단체 중에서도 회계가 불투명한 곳들이 있고, 대북전단 살포를 명분으로 후원금을 걷는 단체도 있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일부 (탈북자)단체는 후원금을 걷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되는 측면이 있기 때문에 (대북전단 살포의)순수성도 의심해봐야 한다”고 했다.

고(故) 김대중 대통령의 3남인 김 의원은 지난 총선에서 비례대표로 나와 당선됐다. 김 의원은 북한 김여정 북한 노동당 중앙위 제1부부장이 “쓰레기(탈북자)들의 광대놀음을 저지시킬 법이라도 만들라”고 비난한 지 하루만에 ‘대북전단 살포제한법’을 1호법안으로 대표발의한 데 대해 “김여정 부부장이 말했기 때문에 우리가 하지 않으려던 것(대북전단 살포제한법)을 갑자기 하게 된 게 아니다’라고 했다.

이어 “예전부터 민주당 의원들이 2~3차례 법안을 냈는데 보수야당의 반대 또는 비협조로 무산됐던 것”이라면서 “평소에 표현의 자유보호에 별로 적극적이지 않던 분들이 왜 이것만 적극적으로 나서는지 모르겠다”고 했다.

김 의원은 북한이 “더러운 개무리” “철퇴로 대갈통을 부수겠다”면서 대남 (對南)비방을 이어가는 것을 두고는 “벼랑 끝 전술을 쓰는 것은 북한이 항상 해온 방식으로, 수십 년간 해온 것이 그것뿐이기 때문에 이제 다른 것을 쉽게 하기가 어렵다”고 했다.

또 “저쪽은 어떻게든 자존심을 세워야 하기 때문에 ‘남측의 태도를 봐가면서 어느 방향으로 갈지를 정하겠다’는 신호”라면서 “문재인 정권이 선거 압승으로 힘을 얻었고, 또 코로나 위기 극복을 잘해서 국제적 위상도 높아졌기 때문에 보건협력 같은 것부터 서서히 확대해나가면 제재가 있더라도 일부 협력은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이 작년 6월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 고(故) 이희호 여사가 서거하자 판문점 통일각에서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가운데), 박지원 전 민생당 의원에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보내는 조화를 전달하고 있다. /통일부 제공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이 작년 6월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 고(故) 이희호 여사가 서거하자 판문점 통일각에서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가운데), 박지원 전 민생당 의원에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보내는 조화를 전달하고 있다. /통일부 제공

김여정이 남북 공동연락사무소를 폐지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김 의원은 “사실 지금 연락사무소가 유명무실해지지 않았느냐”고 반문하기도 했다. 그는 “우리가 일단 인원은 철수시켰다가 분위기가 나아지면 다시 가도 되는 것으로 큰 의미는 없다”며 “미국이나 국제사회에서 뭔가 부정적인 반응이 나오더라도 우리가 할 일은 한다는 모습을 (북한에)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김 의원은 최근 이복형제인 김홍업 김대중평화센터이사장과 김 전 대통령의 유산을 놓고 법적분쟁을 벌이는 데 대해 “6·15남북공동선언 20주년 행사를 치르고 입장을 밝히겠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이것은 재산싸움이 전혀 아니다”라면서 “동교동 사저는 두 분 어른(김 전 대통령 내외)유지를 따라서 꼭 기념관으로 만들겠다고 하는 것만 말씀드리겠다”고 했다. 고(故) 이희호 여사가 은행예 예치해 둔 노벨평화상 상금 8억원을 인출해 간 부분에 대해서는 “그 부분도 앞으로 다 설명을 할 것”이라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6/08/2020060800768.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