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여정 담화 다음날
"탈북자 내세워 우리 흔들자는 것"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의 대북 전단(삐라) 살포 비난 담화를 발표한 다음날인 5일, 북한 대외 선전매체가 대북 전단 살포를 금지하지 않는 우리 정부에 대해 비난을 이어갔다. 선전매체 '메아리'는 이날 대북 전단 살포와 관련해 "더 참을 수 없는 것은 (대북 전단 살포를) 수수방관하고 묵인 조장하는 남조선 당국의 음흉한 심보"라고 했다.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 /로이터 연합뉴스

이 매체는 우리 정부가 대북 전단 살포를 금지하지 않는 것은 "(탈북자를) 돌격대로 내세워 우리 내부를 흔들어보자는 것"이라며 "남조선 당국이 더러운 짓을 할수록 우리 천만 군민의 보복 의지만 백배해지고 저들의 비참한 종말이 가까워진다는 것을 똑바로 알아야 한다"고 했다. 이어 "상상할 수 없는 비싼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했다. 이는 김여정 담화의 연장선에서 전단 살포를 막기 위한 대책을 세우라는 대남 압박으로 해석된다.

김여정은 전날 담화에서 "남조선 당국이 응분의 조치를 세우지 못한다면 금강산 관광 폐지에 이어 개성공업지구의 완전 철거가 될지, 북남(남북) 공동연락사무소 폐쇄가 될지, 있으나 마나 한 북남 군사합의 파기가 될지 단단히 각오는 해둬야 할 것"이라고 했다. 김여정은 지금까지 본인 명의로 3차례 담화를 발표했다. 전날 담화는 처음으로 전 주민이 보는 노동신문에 실렸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