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K, 2020 방위백서 초안 보도
작년 "핵무기 소형화"보다 진전된 평가
"北 '신형 4종 세트' 위협적"

북한이 지난 3월 초대형 방사포 도발을 감행하는 모습. /조선중앙통신
북한이 지난 3월 초대형 방사포 도발을 감행하는 모습. /조선중앙통신

일본 정부가 북한이 핵무기로 일본을 공격할 능력이 있다고 평가하는 것으로 21일 알려졌다. NHK 방송에 따르면, 일본 방위성은 오는 7월 각의(국무회의)에 보고할 2020년판 방위백서 초안에 “(북한은) 탄도미사일에 핵무기를 탑재해 우리나라(일본)를 공격할 능력을 이미 보유한 것으로 보인다”고 기술했다.

일본은 작년 방위백서에 “(북한이) 핵무기 소형화·탄두화 실현에 이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올해 방위백서에는 이보다 진전된 평가가 실리는 것이다.

방위성은 특히 “북한이 작년 5월부터 연이어 시험한 단거리 탄도미사일 등 발사체의 비행고도가 기존 미사일보다 낮다”며 “(일본의) 방공망 돌파를 노리는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일본 방위성이 지칭한 비행고도가 낮은 단거리 탄도미사일은 최근 북한이 잇따라 시험발사에 성공한 이스칸데르·애이태킴스 등 ‘신형 4종 세트’를 뜻한다. 방위성은 북한의 이 같은 신형 단거리 탄도미사일이 “미사일 요격 태세의 새로운 과제가 되고 있다”고도 했다.

이와 함께 방위성은 “최근 코로나 유행으로 각국 군사 활동이 훈련 중단 등 제약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군은 원거리 작전 수행능력 구축을 위해 일본 주변에서 활동을 늘리고 있다”며 “또 동·남중국해의 현상 변경을 시도해 각국의 반발을 부르고 있다”고 했다.

방위성은 코로나 발원국인 중국이 바이러스 발원지에 관한 허위정보를 퍼뜨린다며 “자신들에게 유리한 국제질서 형성과 영향력 확대를 목표로 국가 간 경쟁을 표면화시키고 있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5/21/2020052101915.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